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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분기 판매량 7661만대로 글로벌 1위 ‘판매량 26% 증가’

1위 삼성전자, 2위는 애플, 3위 샤오미

 

시장조시기관 가트너가 2021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을 공개했다.

 

1위는 2020년 1분기에 비해 26% 증가한 삼성전자가 여전히 굳건히 자리를 지킨 가운데 2위는 애플, 3위는 샤오미가 뒤를 이었다.

 

가트너는 2020년부터 억제된 수요와 소비자의 전망 개선, 지속적인 원격 학습과 재택근무 등의 요인이 20201년 1분기의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전세계 각지의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고 시장이 점차 열리면서 소비자들이 비필수 소비품을 구매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하지만 가트너 안슐 굽타(Anshul Gupta)수석 연구 책임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비교 기준이 2019년보다 낮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삼성전자는 7661만 대를 팔아 시장 점유율 20.3%로 1위를 차지했다.

 

가트너는 150달러(한화 약 16만 원) 이하 중저가 스마트폰 출시와 주력 제품인 5G폰 조기 출시가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2위에 오른 애플은 5855만대를 판매해 15.5%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2020년에 처음으로 5G 폰을 출하했다.

 

2021년에도 수요가 이어져왔으며 애플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기 교체 수요가 2021년 애플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샤오미가 4894만 대를 판매해 3위를 기록했고 샤오미를 포함한 오포(oppo), 비보(vivo)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화웨이와 LG의 글로벌 판매 약세로 5G폰 수요가 증가한 기회를 활용했다고 가트너는 진단했다.

 

한편 가트너는 “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가 스마트폰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아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앞으로 이 같은 상황은 분기별로 달라져 글로벌 스마트폰 평균 판매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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