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이크로소프트, 82조 원에 블리자드 품었다

콘솔 시장에 이어 PC 시장 판도 뒤흔드나?
게임업계 반독점법 적용 여부 관심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soft)가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의 인수합병(M&A)을 공식화했다.

 

1월 18일(미국 현지시각) 마이크로소프트는 블리자드를 687억 달러(원화 약 81조 8491억 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스타크래프트(Starcraft),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오버워치(Overwatch), 디아블로(Diablo) 등 유명 게임 IP를 보유한 글로벌 게임사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인수합병은 MS 역사상 최대 규모이자 현금 거래로 콘솔 게임 시장에서 엑스박스(XBOX)로 경쟁하던 마이크로소프트가 블리자드가 보유한 게임 IP를 통해 PC 게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블리자드의 주식 1주당 95달러를 제시했고 이는 1월 14일 기준 블리자드 주식 종가 45%의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이다.

 

MS의 인수 소식에 18일 블리자드의 주가는 26% 급등해 82.31 달러를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이번 인수가 실패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는 블리자드에 30억 달러 규모의 위약 수수료(Break-Up Fee)를 지불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사티나 나델라(Satya Nadella) 최고경영자(CEO)는 “게임은 오늘날 모든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부분”이라며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블리자드 인수건에 대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대형 게임 IP 회사가 되면서 반독점법 규제 대상이 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