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 특화 ESG 평가 시스템 개발

신보, 하반기부터 보증 심사에 활용 예정
중소기업 ESG 역량 수준 평가 작업

 

지난 3월 3일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ESG 경영 문화 확산과 ESG 금융 생태계 활성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는 친환경, 사회적 책임 이행, 지배구조 개선을 이르는 말이다.

 

이 시스템은 최근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규제가 강화되고 기업 ESG 공시의무가 확대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인식과 체계적 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라는 걸 고려한 것이다.

 

정부 정책 동향과 기후 리스크, 글로벌 공급망 등 다양한 ESG 이슈에 포괄적으로 대응하고, 비재무영역의 현재 수준과 개선 노력까지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게 구성했다.

 

규모, 업종, 업력 등 기업 특성이 다른 모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까지 일괄 적용 가능하다는 것도 신보가 개발한 평가 시스템의 특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K-ESG 가이드라인’과 탄소회계금융협회(PCAF)의 산업별 온실가스 배출량 계수를 활용해 대외 신뢰성도 확보했다.

 

평가 항목은 ▲친환경 추진체계 ▲기후변화 ▲자원이용 ▲인적자원 ▲사회적 관계 ▲안전 및 보안 ▲윤리경영 ▲통제구조 등 12개 주제, 32개 지표로 구성됐다.

 

평가 등급은 분석 결과에 따라 E‧S‧G 영역별 등급과 7등급 체계의 종합등급으로 산출된다.

 

신보는 “이 평가 시스템이 중소기업의 ESG 인식 개선과 체계적인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보증 심사와 ESG 역량 우수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데 활용하겠다.”고 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