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화재청, 파키스탄서 간다라 문화유산연구센터 개소

한-파키스탄 수교 40년 기념
3월 2일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개소식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파키스탄에 ‘간다라 문화유산 연구센터’를 개소한다.

 

지난 3월 2일 11시 30분(현지 시각)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간다라 문화유산 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의 개소식이 열렸다.

 

대한민국과 파키스탄의 수교 40주년을 맞아 조성된 간다라 문화유산 연구센터는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한 파키스탄 첫 연구시설이다.

 

문화재청에서 지난 2021년부터 추진 중인 문화유산 국제개발협력(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인 ‘간다라 문화육성과 관광자원 개발정책 지원사업’의 하나로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최영창 한국문화재재단 이사장 말고도 서상표 주 파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를 비롯하여 아미르 무쾀(Amir Muquam) 파키스탄 문화부 장관, 파리나 마자르(Fareena Mazhar) 유산문화청 청장, 압둘 아짐(Abdul Azeem) 고고학박물관국 국장 등 한국과 파키스탄 정부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현판식을 연 뒤 센터의 내부시설을 관람했다.

 

간다라 문화유산 연구센터는 파키스탄 고고학박물관국 건물 1층을 새로 단장해 문화유산 조사연구실과 보존처리실, 분석실, 교육실, 회의실 등을 갖췄다.

 

보존처리실과 분석실에는 진공함침기, 항온수조, 휴대용 X선형광분석기 등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지원한 최첨단 기자재를 설치함으로써 앞으로 간다라 문화유산에 대해 과학적 분석과 연구를 유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이번에 문을 연 간다라 문화유산 연구센는 동아시아 불교에 많은 영향을 미친 간다라 문화유산 보존을 위하여 대한민국이 국제적 지원을 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간다라 문화유산 보존과 양국의 문화유산 협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문화재청은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간다라 문화유산 연구센터 조성 말고도 파키스탄의 문화유산 보존관리 전문 인력양성, 간다라 문화유산 디지털 자료(데이터) 구축, 주요 유적과 이슬라마바드 박물관 관람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고 있다.

 

간다라 문화유산 연구센터는 앞으로도 문화유산 분야에서 파키스탄과 유기적인 협력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