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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777 파트너스, 이스타 항공 지분 10% 매입 추진

7월 중 ‘보잉 737 MAX 8’ 5대 임대 계약 체결 전망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아시아 항공사 투자 관심도 높아져

 

미국의 사모펀드인 ‘777 파트너스’가 이스타항공 지분 인수를 추진한다.

 

지난 6월 30일 더 구루(The Guru)는 777 파트너스의 항공 자산 관리 부문은 이스타항공 지분 10%를 인수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며, 이는 아시아 여행 산업의 부흥기를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단독보도했다.

 

AIP캐피탈은 이스타항공이 보잉 737 MAX 8을 5대 임대할 예정이며 7월 중순에 계약이 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이스타항공을 비롯한 아시아 항공사들은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항공기와 신입 직원 구하기에 분주하다.

 

777 파트너스를 비롯한 글로벌 투자자들도 아시아 항공사를 신규 투자처로 낙점하고 대상을 찾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2021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다.

 

당시 직원 1,300여명 중 400명만 남기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했으며, 항공기도 3대만 남기고 나머지를 모두 반납했다.

 

이후 충청도 기반 중견 건설업체인 성정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며 여행 사업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기도 했지만 사업 실적이 여전히 부진하자 이스타항공은 불과 1년 7개월 만에 다시 매물로 나왔다.

 

2023년 1월 사모펀드 VIG파트너스가 1,100억 원을 투자해 이스타항공의 새 주인이 됐고 지난 2월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운항증명(AOC)을 재취득 하는 데 성공했다.

 

AOC는 항공사가 정부로부터 항공기 운항 개시를 위한 안전인력‧시설 등이 기준에 적합한지 판단 받는 안전면허다.

 

이스타항공은 2023년 9월 3년 만에 국제선을 취항하는 가운데 전면적인 운항 정상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3월 운항을 재개한 김포~제주 노선은 탑승률이 95%를 웃돌며 우수한 성적표를 거두고 있다.

 

조중석 이스타항공 사장은 “올초 1460억원의 매출 목표를 제시했지만 예상보다 실적 회복세가 빨라 올해 매출은 이를 충분히 웃돌 것”이라며 “내년부터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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