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싱가포르, 2024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

미국의 밀켄 연구소는 싱가포르를 아세안 국가에서 가장 투자여건이 좋은 나라로 평가해

 

3월 13일에 발표된 싱가포르 통화청(MAS; 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의 조사에 따르면 2024년 싱가포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023년 12월에 예측한 2.3%에서 0.1% 높아진 2.4%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조사에 참여한 23명의 경제학자와 애널리스트들은 제조업과 금융, 건설업에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성장률을 상향조정했다.

또한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3.0%에서 3.4%로 예상했다.  12월에 예측한 3.5%에서 3.9%보다 낮아진 수치다.

 

성장률과 인플레이션의 조정에도 불구하고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싱가포르 통화청이 통화정책 설정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에 따른 것이다. 싱가포르 통화청은 올해부터 반기별에서 분기별로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의 경제 싱크탱크 밀켄 연구소(Milken Institute)가 발표한 2024년 글로벌 기회 지수(GOI, Global Opportunity Index)에서 싱가포르가 아세안 국가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받았다.

 

GOI는 5개 범주로 나누어 국제 투자자들에게 국가의 매력을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하는데, 투자 여건이 좋은 나라 순으로 GOI순위를 매긴다.

 

 

 

싱가포르는 제도적인 틀(Institutional Framework), 비즈니스 인식(Business Perception), 금융서비스(Financial Service)순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국제 표준 및 정책(International Standards and Policy)과 경제적 기초(Economic Fundamentals)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GOI가 가장 높은 나라는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미국 순이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Headline Inflation)

일반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거의 동일한 개념이다. 정부 당국에서 물가상승률이 전년 대비 몇%에 달했다고 했을 때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근원 인플레이션(Core Inflation)은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을 구성하는 품목 중에서 변동성이 심한 에너지와 식품가격 등을 제외한 인플레이션이다. 우리나라는 농산물 및 에너지 제외지수와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 두 가지를 산출해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기회 지수(GOI, Global Opportunity Index) 5가지 평가 범주

비즈니스 인식 – 비즈니스가 직면한 제약과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용이성

경제적 기초 –  국가의 거시경제 전망, 인재, 미래 혁신 및 발전 가능성

금융 서비스 – 국가의 금융 서비스 접근성의 깊이와 폭

제도적 틀 – 국가 기관이 비즈니스 활동을 돕거나 방해하는 정도

국제 표준 및 정책 - 국가가 국제 사회에 얼마나 통합되어 있는지, 그리고 해당 국가가 국제 표준을 준수할 가능성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