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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리비안과 8조 규모 공급계약 체결

LG엔솔, 46시리즈, 공급 계약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미국 전기차 회사 ‘리비안’에 차세대 배터리인 ‘46시리즈’(지름 46㎜)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

 

계약 규모만 최소 8조 원에서 최대 9조 원에 달하는 대형 계약이다.

 

지난 11월 8일 ‘LG에너지솔루션’은 2026년부터 5년간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리비안에 67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비안 전기차 약 60~70만대 분량, 금액으로는 8~9조원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전사적 역량을 투입하고 있는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가 납품될 예정이다.

 

46시리즈는 기존 2170(지름 21㎜, 높이 70㎜) 원통형 배터리의 크기를 대폭 키워 지름을 46㎜까지 늘린 차세대 폼팩터다.

 

동일 무게당 에너지밀도가 20~30% 이상 높고 화재안전성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46시리즈는 크게 높이가 80㎜인 ‘4680’, 95㎜인 ‘4695’로 나뉘는데 이번에 리비안에 공급되는 모델은 ‘4695’다.

 

전 세계 배터리사 중에 가장 선제적으로 46시리즈에 투자해온 LG엔솔이 먼저 치고 나가는 모양세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4년 12월 처음으로 46시리즈를 양산해 테슬라에 납품할 예정으로, 차세대 폼팩터를 양산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리비안 등과의 계약도 따낼 수 있었다는 평가다.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리비안은 2026년 생산할 전기 픽업트럭 R2에 46시리즈를 장착할 예정인데, 이전 모델인 R1 시리즈까지는 LG에너지솔루션이 아닌 경쟁사의 2170 배터리를 써왔다.

 

LG에너지솔루션 입장에선 차세대 폼팩터로 점유율을 빼앗아 올 수 있었던 셈이다. 앞서 46시리즈 계약을 따낸 벤츠도 비슷한 사례다.

 

중국산 파우치형 배터리 등을 써왔던 벤츠지만 46시리즈를 장착하고자하면서 LG에너지솔루션과 지난 10월 신규 계약을 맺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같은 달인 10에월 또 다른 차세대 배터리인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로는 포드와의 계약을 따내기도 했다.

 

잇따른 수주덕에 LG에너지솔루션의 애리조나 공장도 준공 전부터 목표수주량을 채워가고 있다.

 

2026년 가동을 시작할 예정인데 리비안과 벤츠 물량을 고려하면 전체 가동량의 약 50%를 채운 것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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