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와 LG 배터리가 뭉쳐 일본 텃밭 인도네시아 시장에 하이킥 찬다.”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1조 2000억원을 투자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자동차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건설한다.
두 회사는 연산 10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짓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29일 발표했다.
한국 최대 완성차업체와 배터리기업이 해외에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첫 사례다. 합작법인의 지분을 50%씩 보유한다.
합작공장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남동쪽으로 65㎞ 떨어진 카라왕산업단지에 들어선다. 올 4분기에 착공해 2023년 상반기 완공하는 게 목표다. 여기서 생산되는 배터리셀은 현대차와 기아의 전용 플랫폼 전기차 등에 장착될 예정이다.
2024년부터 매년 전기차 15만 대에 장착할 수 있는 분량의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합작공장 설립에 약 11억 달러(약 1조 2000억원)를 투자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공장 설비·부품의 관세 면제와 인센티브 등을 제공한다.
인도네시아는 연간 자동차가 약 100만 대 팔리는 동남아시아 최대 시장이다. 하지만 일본차의 텃밭이기도 하다.
도요타를 비롯한 일본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해왔다. 올 상반기 판매량 1~5위는 모두 일본 브랜드이고, 이들의 시장 점유율을 합하면 85%가 넘는다.
현대차그룹의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 포인트는 뭐니뭐니 해도 ‘전기자동차’다. 2019년 인도네시아에 완성차 공장을 착공한 데 이어 이번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배터리셀 공장을 만드는 미래 비전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두 공장이 모두 정상 가동되면 연간 25만 대의 완성차와 15만 대 분량의 전기차 배터리가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다. 두 공장은 동남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일본 자동차업체가 장악해온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베트남 시장에서는 판매 1위에 올랐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주요 시장에서 LG그룹과의 협력이 더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인도네시아 합작공장이 완공되면 ‘한국-미국-중국-폴란드-인도네시아’로 이어지는 업계 최다 글로벌 5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선두 주자로서의 기반을 한층 강화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