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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2019년 무역적자 재작년 1/3로 줄었네

석유-가스 제품의 무역적자 감소와 비석유-가스 제품 무역 흑자 주요 원인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PS)은 2019년의 인도네시아 총 수출이 전년대비 7% 감소한 1675억 3000만 달러(약 195조 6750억 4000만 원)이며, 수입은 약 9.5% 감소한 1707억 2000만 달러(약 199조 4009억 6000만 원)를 기록하여 적자 31억9000만 달러(약 3조 7259억 2000만 원)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  전체 무역적자, 2018년보다 거의 1/3수준으로 감소

 

수하리얀토(Suhariyanto) BPS 청장은 '인도네시아 2019년 전체 무역적자는 2018년의 86억9000만 달러 수준보다 거의 1/3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23일 허유진 코트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무역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무역 흑자를 기록하다가 2018년 미-중 무역 분쟁 및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수출이 약세를 보이면서 무역적자 심화 현상이 두드러졌다.

 

그러나 2019년 4월 대선 및 총선을 기점으로 무역적자 규모가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2018년에 시작돼 18개월 동안 지속된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양국의 생산성이 하락하며, 인도네시아의 수출 오더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 정책과 국내외 경제 상황으로 인한 석유·가스 품목의 무역적자 감소와 비석유·가스 품목의 무역 흑자 발생 등으로 2019년 무역적자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2018년 9월에 심각한 무역 수지 및 경상수지 적자를 우려했던 인도네시아 정부는 석유제품 수입 감소와 팜유 소비 등의 목적으로 추진한 바이오 디젤 사용 장려 정책(B20 정책)과 1147개 수입 품목에 대한 선납법인세 상향 조정으로 수입을 통제했다.

 

1년 3개월의 기간 동안 해당 법은 지속적으로 효력을 발하면서 수입 억제 효과가 발생했으며, 2019년 인도네시아 무역적자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 2020년 조코위 2기 정권 본격 가동...한-인도네시아 CEPA 발효 한국 수출 늘 듯

 

2020년은 조코위 2기 정권이 본격 가동되는 시기인데다가 미-중 1단계 무역 합의, 중국 주요 경제지표 호전 추세와 함께 인도네시아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주 인도네시아 한국 대사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인도네시아 교역 규모 또한 전년보다 5~10%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인도네시아 경기는 안정되고 있으며, 2019년부터 루피아화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2020년 1월 22일 기준 미국 달러 대 루피아화 환율은 1만 3640루피아로 환율이 2018년 초 수준으로 돌아왔다.

 

한국의 2019년 인도네시아 교역액은 전년대비 부진한 성적을 거뒀으나 2020년에 각종 대내외적 여건의 개선을 통해 교역이 증가가 예상되며, 이의 일환으로 한-인도네시아 교역도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경제가 성장함과 동시에 투자진출과 인프라 프로젝트 참여가 늘어난다면 한국의 대인도네시아 수출 규모 또한 2019년에 비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현지 바이어 및 소비자와의 온라인-오프라인 옴니채널 형태의 유통이 소비재 수출 진작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2019년 11월 타결된 한-인도네시아 CEPA가 향후 발효될 경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 기업의 대인도네시아 수출 및 투자진출 촉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조코위 2기 정부가 1기와 마찬가지로 내수 보호 정책을 지속 추진하여 전자상거래 법의 기틀을 마련하며, 온라인 교역에 대한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로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이러한 정부 정책과 관련된 법규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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