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감독원, 애플페이 약관심사 돌입

금감원, 1~2개월 내 심사 결과 통보 예측

 

현대카드가 애플페이(Apple Pay)의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약관 심사를 신청했다.

 

연합 인포맥스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애플페이 서비스에 대한 약관 심사를 진행 중이다.

 

금감원의 금융 서비스 약관 심사는 통상 1~3개월의 물리적 행정소요가 발생하는데 수정사항 등이 없다면 1개월 내로 적정 통보가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페이는 2021년 연말 기준으로 알리페이(Ali Pay)와 마스터카드(Mastercard)를 제치고 전세계 2위를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하지만 국내에는 서비스를 들어오더라도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 개 중 애플페이의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반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10%에 불과해 영향력은 미미할 것이란 분석이 존재한다.

 

현재 국내 오프라인 결제는 마그네틱을 통해 정보를 전송하는 자기 보안전송(MST)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삼성페이(Samsung Pay)는 MST와 NFC를 동시에 지원하면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아이폰이 가진 마니아층의 구매력에 따라서 NFC 단말기를 도입하는 곳이 늘어날 수도 있지만, 문제는 애플 측에 요구하는 0.1% 이상의 결제 수수료다.

 

애플페이를 도입한 카드사가 비자와 마스터카드에 결제 건당 로열티로 5~10원 수준을 추가로 지급하는 조건이 논의되고 있어 논란으로 부상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카드사들 역시 애플페이의 영향력에 대해서 당장은 회의적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내 신용카드늬 경우 상위 5개 카드사가 전체 84%를 차지하고 있는데 1위인 신한카드가 ‘신한 플레이’, 2위인 KB국민카드가 ‘KB Pay’로 자체 결제 플랫폼을 운영 중이며, 3위인 삼성카드는 ‘삼성금융네트웍스’에 기반한 ‘모니모’를 선보인 상황이다.

 

현대카드는 15%의 점유율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돌파구로 애플페이를 선택한 상황이지만 NFC와 수수료라는 현실적인 벽이 가로막고 있는 형국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