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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분기 앱 다운로드 횟수 350억 회, ‘괄목할만한 AI 앱의 약진’

구글 플레이 269억 회로 앱 스토어 81억 회 3배 차이
전 세계 1위는 틱톡이 선두권 유지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인 센서타워(Sensor Tower)는 ‘2023년 1분기 스토어 인텔리전스 데이터 다이제스트’라는 리포트를 공개했다.

 

구글 플레이(Google Play)와 앱 스토어(App Store)를 합산한 2023년 1분기 전 세계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다운로드 횟수는 2022년 1분기 대비 2.6% 감소한 350억 횟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 플레이는 269억 회, 앱 스토어는 81억 횟수를 기록하며 구글 플레이가 3배 많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

 

숏츠 플랫폼 틱톡(TikTok)은 전 세계 다운로드 수 1위를 기록했으며, 틱톡을 서비스하는 바이트댄스(ByteDance)는 2022년 4월부터 틱톡과 캡컷(Capcut)의 2개 앱을 전 세계 다운로드 순위 5위 안에 등록하는데 성공했다.

 

캡컷은 2022년 4분기 대비 66% 상승한 1억 4,000만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고 2023년 1분기에는 신규 설치 횟수 1억 3,000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에서는 서브웨이 서퍼(Subway Surfers)가 6,000만 건을 넘겨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2분기부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서브웨이 서퍼는 2023년 1분기 대비 다운로드 수가 8.5% 감소했다.

 

2022년 하반기에 출시된 모바일 게임 어택 홀(Attack Hole)은 2022년 4분기 대비 2,833% 증가한 3,690만 다운로드를 기록해 다운로드 수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하이퍼캐주얼 게임으로 부상하면서 2023년 1분기에는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 6위에 올랐다.

 

2023년 1분기에 다운로드가 가장 높은 앱 퍼블리셔(Publisher)는 ‘메타(Meta)’가 차지했다.

 

다운로드 순위 상위 10개 앱 중 절반이 메타 앱이었으며, 1억 5,9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인스타그램(Instagram)이 선두를 지켰고, 페이스북(Facebook)과 왓츠앱(WhatsApp)이 그 뒤를 이었다.

 

2023년 1분기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시장 순위를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한 64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인도가 1위에 올랐다.

 

인도의 다운로드 수 대부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에서 발생했다.

 

또한, 상위 10개 시장 중 미국을 제외한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멕시코, 튀르키예, 파키스탄, 베트남, 필리핀 모두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다운로드 횟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2023년 1분기에는 AI 기반 생산성 앱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챗GPT를 기점으로 AI 기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와 애플 앱 스토어(Apple App Store)에 수많은 AI 기반 생산성 앱이 출시됐다.

 

2020년 해당 카테고리에서 ‘AI’가 이름에 포함된 앱은 3개에 불과했지만, 2023년 1분기에는 34개로 증가하면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AI 기반 앱의 2023년 1분기 수익과 다운로드 수는 2022년 4분기 대비 각각 396% 증가한 2,000만 달러, 378% 증가한 4,580건에 달했다.

 

다만, 챗GPT를 도용한 가짜 애플리케이션의 출시 역시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몇 년 동안 왓츠앱(WhatsApp), 메신저(Messenger), 스카이프(Skype)와 같은 인기 메시지 및 커뮤니케이션 앱의 다운로드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텔레그램(Telegram)과 위챗(WeChat)은 2020년 1분기 대비 2023년 1분기에 플러스 성장을 보인 유일한 메시지 앱이었다.

 

SNS 앱 분야에서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메시지 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강력한 사생활 보호 및 보안 기능을 갖춘 텔레그램은 2023년 1분기에 2020년 같은 기간에 비해 82% 증가한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 저렴한 비용으로 생활필수품을 장만할 수 있는 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새로 출시된 마켓플레이스 앱 테무(Temu)는 2022년 8월 출시 후 단기간에 아마존(Amazon)과 쉬인(Shein) 등 경쟁자를 제치고 2022년 4분기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마켓플레이스 앱이 됐으며, 성장세는 2023년 1분기에도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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