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AMD와 인텔, 화웨이와 거래 첫 승인...중국도 블랙리스트 응수

반도체 공급망 이후 첫 번째 승인, 시스코-듀퐁 중국 내 미국 기업에도 블랙리스트

 

중국의 IT기업 화웨이(Huawei)에 대해 첫 거래 승인 기업이 나왔다. 미국 반도체기업인 인텔(Intel)가 AMD(Adavanced Micro Devices)다.

 

이들 두 기업은 주력 거래업체인 화웨이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허가를 승인받았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반도체 공급망 제재를 시작한 이후 수출 허가를 받은 첫 사례다.

 

◆ AMD와 인텔의 거래 승인, 미국 기업 승인 때문?

 

공급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알려지진 않았다. 

 

지난 9월 15일을 시작으로 미 상무부는 미국 기술이 사용된 반도체를 블랙리스트에 등재된 중국 기업에 공급해야 할 경우 당국의 허가를 받도록 해 사실상의 공급을 차단했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기업은 미국 기업인 인텔이 손꼽혔다.

 

인텔은 컴퓨터용 CPU 관련 반도체 분야의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서버용 CPU의 시장 점유율은 95%에 육박한다.

 

그 중 40%의 매출이 화웨이에서 발생한다. 화웨이의 2019년 반도체 구매액은 208억 달러(한화 약 24조 4400억 원)로 세계 3위였다.

 

즉, 미국이 인텔과 AMD에 허가를 내준 것은 미국 기업의 수익과 연관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인텔 코리아는 “일부 품목에 대해서 허가를 받는 것은 맞다. 이는 본사의 답변이다”라고 입장을 내놨다.

 

◆ "눈에는 눈으로" 미국 조치에  블랙리스트로 맞대응하는 중국

 

한편 미국의 블랙리스트 조치에 중국도 블랙리스트로 맞대응 하고 있다.

 

중국 상무부가 준비하는 중국판 블랙리스트에는 화웨이의 경쟁사인 시스코시스템즈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블랙리스트 기업은 ‘중국의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해하는 외국 기업과 개인이 대상’이라고 명시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외국 기업은 중국으로부터 물건을 사거나 팔 수 없고 직원의 중국 입국이 제한되거나 비자가 취소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벌금을 부과하거나 ‘다른 필요한 조치’도 할 수 있다.

 

블랙리스트가 공개되진 않았지만 보복 조치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스코시스템즈는 오랜 관 거래해온 중국 국유 통신사와의 계약이 끊겼고, 화학업체 듀폰은 화웨이의 조달업체 명단에서 제외됐다. 외에도 퀄컴, 애플, 보잉 등이 블랙리스트에 포함될 주요 후보로 꼽히고 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위약금을 물더라도 미국 기업과의 계약을 파기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냈다. 다만 블랙리스트 공개와 관련해 중국 지도부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 투자를 감독하는 후춘화 부총리 등은 상무부와 사이버 보안당국에 명단에 포함될 기업을 추려서 제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반면 미국과의 무역협상을 담당하는 류허 부총리 등은 “명단을 공개하면 미국의 더 큰 보복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오는 11월 미 대선이 끝날 때까지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