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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쑥 크는 동남아 디지털 경제 ‘2025년에 430조 규모 예측’

3000억 달러서 3630억 달러로 전망치 수정....인도네시아가 동남아시아서 가장 커

 

구글(Google), 테마섹홀딩스(Temasek Holdings), 베인앤코(Bain&Co)의 합작연구에 따르면, 2025년 동남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경제 규모가 3630억 달러(원화 약 430조 4454억 원)으로 이전 전망치인 3000억 달러(원화 약 356조 40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기관들은 전자상거래(e-commerce), 여행, 미디어, 교통, 식품 등의 산업이 동남아시아 지역 디지털 경제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2021년 동남아시아의 온라인 지출이 49% 증가한 1740억 달러(원화 약 206조 5380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COVID-19) 발생 이후 태국과 필리핀을 중심으로 6000만 명의 인터넷 신규 유저 발생도 디지털 경제 팽창을 가속화시켰다.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 라자다(Lazada)와 텐센트 그룹 계열의 Sea Ltd.의 본사가 있는 동남아시아는 코로나19의 방역 봉쇄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레드마트(Red Mart), 쇼피(Shopee) 등으로 생활용품과 필수품을 구매해 동남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상품 거래 총액(GMV)은 6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동남아시아 지역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340억 달러(원화 약 277조 7580억 원)로 예상되는데, 당초 예상치는 1720억 달러(원화 약 204조 1640억 원)인 점을 감안하면 굉장한 성장세다. 또한, 동남아시아 지역 디지털 상품 거래 총액(GMV)인 3630억 달러(430조 8810억 원)의 64%를 차지했다.

 

보고서에서는 소비자들과 상인 행동의 지속적인 사고방식 변화와 강력한 투자자의 신뢰가 결합되어 동남아시아를 ‘디지털 경제 황금기 10년’을 맞이할 것이며 2030년까지 동남아시아 지역의 상품 거래 총액은 1조 달러(원화 약 1187조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1년 상반기 동남아시아 인터넷 기업의 인수합병(M&A) 금액은 115억 달러((원화 약 13조 6528억 원)으로 2020년 116억 달러(원화 약 13조 7715억 원)를 넘어설 전망이다.

 

그랩 홀딩스(Grab Holdings Inc.)와 고토(GoTo) 등 기술 스타트업들도 자금 조달을 위한 상장을 준비 중에 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지역 중 가장 큰 규모의 디지털 경제 국가이며 2025년까지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소비는 현재의 2배인 1460억 달러(원화 약 173조 331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인구가 추적된 6개국 중 가장 ᄈᆞ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는 베트남으로 베트남 디지털 경제의 온라인 상품 거래 총액은 앞으로 4년 간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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