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퀴논시에 용산구 26년 우정 한옥정자 ‘형제정’ 준공

용산구-퀴논시 우호교류 협력 26주년 기념...26일 퀴논시 현지 준공식

 

"퀴논시와 용산의 오랜 우정이 형제와 같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베트남 퀴논(꾸이년, Quy Nhon)시 현지에서 교류 26주년 기념식과 건립한 한옥정자 ‘형제정’ 준공식을 가졌다. 지방정부 차원에서 국가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교류 26주년 기념식과 한옥정자 준공식은 지난 25일, 26일 이틀간 진행됐다. 기념식에는 용산구청장, 빈딘성서기장, 빈딘성장, 빈딘성부성장, 퀴논시서기장, 퀴논시부서기장, 퀴논시장, 하노이 한인회장 등 주요인사 20여명과 주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25일 진행된 기념식에서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빈딘성장으로부터 감사장을 전달받았다. 그동안 우수학생 교류, 백내장치료센터 건립지원 등 교류사업 추진 공로를 치하한 것.

 

26일 한옥정자 ‘형제정’ 준공식은 테이프커팅, 현판 제막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형제정’은 ‘퀴논시와 용산의 오랜 우정이 형제와 같다’는 뜻을 담은 것이다.

 

구는 한국문화 전파를 위한 베트남 퀴논시 한옥정자 건립 사업을 구상하고 2020년 전북대와 협약을 체결했다. 2021년에는 효성중공업에서 건립기금 2억원을 기탁해 사업이 본격화됐다.

 

 

한옥정자는 안푸팅 신도시(국제무역지구) 내 200제곱미터 규모로 퀴논시가 건립부지, 기반공사 자재를 제공했다.

 

퀴논시는 베트남 중부 빈딘성의 성도(成都)로 최근 뜨고 있는 국제 관광도시다. 건립 전부터 퀴논시민들에게 화제가 된 ‘형제정’은 앞으로 베트남 주요 명소가 될 전망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함께 노력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형제정과 함께 앞으로 건립될 홍보관이 베트남 전역에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거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용산구는 퀴논시와 경제문화교류를 통해 지방정부 대외외교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하겠다”고 덧붙였다.

 

 

구는 퀴논시에 2016년부터 꾸이년 세종학당 운영을 통해 한국어 및 한국문화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학당에서는 매년 한국어 강좌 수료생 300명을 배출하고 있다. 올해 퀴논대학교와 교육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오는 9월 퀴논대학교에 한국어 학과를 개설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