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태원 참사 ‘베트남’ 희생자 눈물 속 ‘빈딘성’ 가족품에

주베트남한국대사관, 3일 빈딘성 고향집 도착 ‘눈물바다’ 알려

 

빈딩성 고향집은 ‘눈물바다’였다.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핼러윈 참사'의 베트남인 희생자 A(21·여)씨가 5일만에 빈딘성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왔다.

 

지난 2일 저녁 비행기로 인천공항을 출발해 호치민에 도착했다. 이어 다음날 차량에 실려서 육로를 통해 빈딘성의 고향집에 도착했다.

 

현지언론에 따르면 A씨의 어머니는 딸의 시신이 담긴 관을 부둥켜안고 이름을 부르면서 오열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빈딘성 퀴논(꾸이년, Quy Nhon)시와 자매 결연을 맺은 용산구의 윤성배 현지 사무소장도 나왔다.

 

A씨는 중부 빈딘성의 빈타인 구역에 거주하다가 2년전 한국에 들어왔으며 대학 1학년에 재학중이었다. 유족들은 지난달 29일 밤 이태원에서 대규모 압사 사고가 발생한 뒤 A씨와 연락이 끊겼다.

 

주베트남한국대사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숨진 A씨에게 애도를 표하고 유족에게도 깊은 위로의 뜻을 전했다.

 

또 사고 기간에 개인 사정으로 한국에 머물던 오영주 한국대사도 지난달 31일 경기도 부천시에 차려진 A씨의 빈소를 방문해 고인을 애도했다.

 

퀴논은 한국과 남다른 인연이 있는 곳이다. 베트남 전쟁 시 격전지이자 한국 맹호부대가 주둔한 곳이었다. 당시 퀴논에는 맹호부대, 다낭에는 청룡부대, 나트랑에는 백마부대가 주둔했다.

 

베트남전 시기 맹호부대는 서울 용산구에서 창설되었다. 1996년 11월 8일 용산구는 퀴논시를 방문, 이 인연을 설명하며 자매결연 및 교류의향서 전달했다.

 

2016년에는 이태원 이면도로(보광로 59길)에 국내 최초 베트남 테마거리인 ‘베트남 퀴논길’이 조성했다. 같은 시기 퀴논시 안푸팅 신도시 개발지구 중심가에는 ‘용산거리’가 조성됐다. 외국 도시명을 딴 거리로는 베트남 최초 사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