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달러당 7위안대를 돌파한 ‘포7’의 시대 초읽기

미국 금리 인상 기조 주효
비달러 통화에 비해 위안화 하락 폭은 작아

 

위안화의 환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달러 대비 7위안의 시대에 도달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2022년 9월 7일을 기준으로 은행간 외환시장에서 위안화 환율은 달러당 6.9160 위안으로 전 거래일보다 64bp 하락했다고 밝혔다.

 

역내 위안화 가치는 달러 당 6.97위안까지 ᄄᅠᆯ어졌고, 역외 위안화는 달러 당 6.99위안까지 떨어져 현재 추세라면 위안화가 달러당 7위안대를 돌파하는 ‘포7(破七) 현상’이 눈앞까지 성큼 다가오게 됐다.

 

위안화가 현재까지 오게 된 데에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주효했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지속적인 자이언트 스텝(Giant Step)으로 금리를 인상하면서 데이터 상 2022년 들어 14.6% 절상했고 특별인출권(SDR) 바스켓의 다른 기축통화는 달러 대비 가치가 크게 떨어졌다.

 

1~8월 유로화는 12%, 파운드화는 14%, 엔화는 17%, 위안화는 8% 하락했다.

 

중국은행 왕유신(王有鑫) 연구원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에 의한 금리인상 지속과 유로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외부 달러지수가 계속 상승하면서, 위안화 환율 조정에 압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른 비달러 통화에 비해 위안화 가치 하락의 폭은 가장 작았다.

 

중앙은행 류궈창(刘国强) 부총재는 “위안화 가치 하락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SDR 바스켓에서 위안화는 달러에 대비해 가치가 하락한 것은 맞지만, 비달러 통화에는 가치가 상승했다”며 “위안화의 전반적인 가치 하락은 아니다.”고 말했다.

 

◆ 위안화 가치 하락의 의미

 

원화와 마찬가지로 위안화 역시 가치 하락시에 유학과 쇼핑은 원가가 오르고 수입에도 부담이 되지만 수출에는 호재로 작용한다.

 

2022년 8월까지 중국의 수출입 총액은 27조 3,000억 위안으로 2021년 8월 대비 10.1% 증가했다.

 

수출액은 14.2% 증가한 15조 4,8000억 위안이며 수입액은 5.2% 증가한 11조 8,200억 위안이다.

 

상무부 연구원 국제시장 연구소 바이밍(白明) 부소장“위안화 가치 하락은 수출기업들이 수출액을 늘리고, 경쟁력과 채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지만 “위안화 가치 하락은 양날의 검이다. 수출기업들은 수익을 얻었지만, 수입 소재‧부품을 너무 많이 쓰면 위안화 환율 상승으로 지출 지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

 

중국 민생은행 원빈(温彬)은 수석 경제학자는 “중국의 수출입 대외무역기업에는 위안화 가치 하락에 ‘배팅’하지 말고, 리스크 관리에 힘쓰며 기업의 정상적인 생산경영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 위안화는 포7(破七) 될까?

 

핵심은 위안화 환율이 7위안을 돌파할지의 여부다.

 

중신건투(中信建投)증권은 “위안화와 달러화의 연동성이 뚜렷하게 강해진 상황에서, 위안화 환율의 시세는 달러 지수에 더 많이 달려있다.”고 분석했다.

 

위안화의 환율이 포7을 코앞에 둔 상황이지만 자본 유동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본 것이다.

 

평안증권(平安证券)의 종정성(钟正生) 수석 경제학자는 ‘포7’의 가능성을 높게 보면서 “국경을 넘나드는 자본 유동의 안정성에 문제다. 2019년 8월과 2020년 초, 두 차례에 반복적으로 위안화 환율이 7위안에 근접하는 것은, 7위안이라는 환율이 결코 지나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