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세계 ‘재외 한국문화원장’ 33명, 서울에 모인다

문화체육관광부, 14~17일 서울 중구 코시스센터서 회의 개최

 

 

전 세계 한국문화원장이 한곳에서 모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중구 코시스센터에서 '2023년 한국문화원장·문화홍보관 회의'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회의에는 전 세계 29개국에서 K-컬처를 널리 알리고 있는 재외 한국문화원장 28명과 문화홍보관 5명 등 모두 33명이 참석한다.

 

14일 열리는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재 워크숍에서는 K-컬처 홍보 우수 사례와 생생한 현장 경험, 정부의 국정홍보 방향을 공유한다. 국제 정세와 외교 정책 방향과 관련된 교육도 진행된다.

 

주벨기에 한국문화원은 'K-클래식의 국제적 브랜드 마케팅'을, 주남아공 한국문화원은 '한-남아공 수교 30주년 기념 장애 예술인 협력 공연'을 우수사례로 소개한다. 싱가포르 문화홍보관은 싱가포르 최대 규모 축제에서 전통 한지를 전시해 K-컬처를 홍보한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15~16일에는 K-컬처, K-콘텐츠, K-관광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업방안을 논의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 한국방문의해위원회, 태권도진흥재단 등 22개 기관과 함께 문화예술·콘텐츠·관광·체육 분야별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한다.

 

 

김장호 해외문화홍보원 원장은 "대한민국은 지금 문화 번영의 시대를 열고 있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재외 한국문화원장과 문화홍보관이 K-컬처, K-콘텐츠, K-관광을 전 세계에 알리는 국가대표 '영업사원'으로서 역할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979년 도쿄와 뉴욕 문화원 2곳으로 시작한 재외 한국문화원은 K-컬처를 세계에 알리고 수출하는 해외 최일선 기관이다. 해외문화홍보원은 현재 전 세계 28개국 33곳에 한국문화원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오스트리아와 스웨덴에 한국문화원을 새로 개원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