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은 금통위, 금리 6연속 동결로 관망세 결정 ‘기준금리 3.5% 유지.’

주요국 중앙은행의 긴축 기조 장기화
지정학적 위험 확대와 물가 전망 불확실성 우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3.50%에서 6회 연속 동결을 결정했다.

 

인플레이션 둔화가 예상되지만 주요국 중앙은행의 긴축 기조 장기화와 지정학적 위험 확대에 따른 물가와 성장 전망의 불확실성이 우려된다는게 사유다,

 

10월 19일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작성된 의결문을 통해 소비자물가는 상승률이 2023년 말 3%대 초반으로 낮아지고 2024년에도 완만환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높아진 국제 유가, 환율 파급 영향, 이스라엘‧하마스 사태(이팔 전쟁) 등에 따른 물가 상방 위험으로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인 2%대에 수렴하는 시기는 당초 예상보다는 늦춰질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판단했다.

 

큰 변동성을 나타내는 에너지‧식료품 가격을 제외한 근원물가에 대해 수요 압력 악화 등으로 기조적 둔화 흐름이 이어갈 예정이지만 누적된 비용 인상 압력의 영향으로 그 속도 또한 당초 예상보다 완만해질 가능싱이 높다고 봤다.

 

한국 경기에 대해서는 수출 부진 완화로 성장세가 점차 개선되면서 2023년 성장률은 8월 전망치인 1.4%에 대체로 부합할 것이지만 지정학적 위험 증대, 주요국 통화 긴축 기조 장기화의 영향으로 향후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종합하면, 이러한 불확실성이 국내 기준금리 6회 연속 동결로 이어진 것이다.

 

금리는 지난 2월부터 3.5%에 6회 연속 동결됐으며 한미 간 금리 차이는 상단을 기준으로 2%p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현행 기준금리는 5.25~5.5%다.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지속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제시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