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비야디(BYD)가 오는 16일 국내 승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가운데 국내 첫 출시 차종은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 3’가 유력하다.
3월 중 출시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1월 1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주초 와토 3에 대한 ‘배출가스·소음’ 인증을 부여할 예정이다.
배출가스・소음 인증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절차로 전기차에 대해서는 1회 충전 시 최대주행 거리 등을 확인한다.
아토3 는 환경부 인증을 통과하면 전기차 출시를 위한 국내 인증 절차(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 인증・국토교통부 제원 통보)를 모두 마무리하게 된다.
BYD 차종 가운데 국토부 제원 통보를 완료한 차종도 ‘아토 3’가 유일하다.
아토 3는 앞으로 산업부의 환경친화적 자동차 신고, 한국환경공단의 보급평가(전기차 구매보조금 확정 절차)를 거치면 출시가 가능하다.
절차 완료에 1개월 정도가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아토 3 출시는 다음 달이 될 가능성이 크다.
아토 3는 준중형 전기 SUV(스포츠유틸리티차)로, 유럽 기준 1회 충전 최대주행 거리 420㎞를 인정받았다.
다만 국내에서는 이보다 짧은 330㎞대를 인증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토 3의 국내 출시 가격은 3,000만원 중반대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24년 초 일본 출시 당시에도 아토 3의 가격은 보조금을 적용해 355만 엔(원화 약 3300만원)으로 책정됐다.
아토 3는 재활용률이 낮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올해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규정에 따라 국내 차량보다는 적은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환경부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와 성능에 따라 지급액 차이를 더 확대한 올해 보조금 지급 방침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