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천공항, 인도네시아 발리 공항에 ‘K-공항방역’ 수출

인니 발리공항 코로나19 위기대응 컨설팅 계약 체결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10일 오후 공사 회의실에서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PT Angkasa Pura 1, 이하 “AP1”)와 '인천공항-발리공항 간 코로나19 위기대응 컨설팅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인니 발리공항에 인천공항의 코로나19 위기극복 노하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체결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양사를 화상으로 연결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 AP1 파익 파미(Faik Fahmi) 사장 등 양사 주요 임직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계약 체결식을 바탕으로 공사는 인니 발리공항에 코로나19 위기대응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K-공항방역'수출에 본격 시동을 걸게 되었다.

컨설팅의 주요 과업은 스마트 방역, 비상운영체제 선제가동, 체계적 위생 강화 등으로, 인천공항의 방역 노하우를 바탕으로 발리공항 현지 운영환경을 분석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공사가 컨설팅을 제공하는 발리 응우라라이공항은 세계적 관광지인 발리의 관문공항이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수개월 간 국제선 운영이 대부분 마비된 상태다. 발리공항당국은 연말부터 외국인 관광객을 다시 맞이하겠다는 목표 하에 전격 재정비를 진행 중이며, 이를 위해 인천공항의 컨설팅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3월 'COVID-19 Free Airport'를 선포하며 출국여객 3단계 발열체크를 도입하고 출국 全과정에 걸친 촘촘한 방역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등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국가 방역의 최전선으로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하며 우수한 방역성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왔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인천공항의 출국여객 3단계 발열체크 현장을 참관하며 “한국의 이런 방식이 세계적 표본이 될 만하다”고 극찬한 바 있으며, 지난 8월 인천공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항 최초로 국제공항협의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ACI)의 '공항방역인증(Airport Health Accreditation)'을 획득하기도 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가 방역의 최전선에서 코로나19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왔다”며 “인천공항의 세계적인 방역 노하우를 담은 '코로나19 위기대응 컨설팅'을 통해 동남아, 유럽, 중동 등 전 세계를 무대로 'K-공항방역'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