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비트코인 거래’ 법안 없다...매매 합법 아니다

투자제한은 없지만 지불수단 사용 불법...분쟁 발생시 무효 가능

 

가상화폐의 아이콘인 ‘비트코인’ 가격이 개당 4000만 원을 넘어서면 글로벌 금융시장이 출렁거리고 있다.

 

그렇다면 베트남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는 합법적일까. 현지 미디어 연찌(Dân trí)는 7일자 현지 변호사 인터뷰에 따르면 ‘현 시점에 베트남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 행위를 공식 인정한 바 없다’고 전했다.

 

현재 베트남에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매매 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법안이 없다. 베트남에서 가상화폐는 지불 수단으로 인정되지 않다는 뜻이다.

 

베트남에서 비트코인을 모으는 것은 정부가 제재하지 않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로 상품을 사고파는 것은 합법이 아니다.

 

또한 베트남에서 가상화폐로 무언가를 매매하는 행위가 현지 법에 인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가상화폐 관련 범죄 발생 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다. 분쟁이 발생하면이 거래가 무효로 간주될 수 있다는 뜻이다.

 

다시말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에 대한 베트남 법은 현재 수준은 “금지도 무료도 아님”이다. 비트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규제되지 않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2017년 "비트코인을 포함함 각종 가상화폐를 합법적인 지불수단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 이유로 국가의 화폐발행주권 침범, 세금 도피자, 불법거래 등을 야기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