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은행 큰 꿈, 쇼피가 BKE 은행 품었다.”
인도네시아 금융서비스당국(OJK)은 18일 싱가포르 씨그룹(Sea Group)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쇼피(Shopee)가 디지털은행으로 탈바꿈할 목적으로 인도네시아 BKE 은행(Bank Kesejahteraan Ekonomi)를 인수했다.
자카르타 포스트(The Jakarta Post) 18일자에 따르면 “OJK는 2021년 중반 출시될 신규 디지털은행 BKE 은행에 대한 규제를 준비하고 있다. BKE 은행은 2억 1364만 달러(약 2,358억 5856만 원)의 자본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씨그룹은 아세안 인구 6억 5000만 명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을 통틀어 상당한 ‘핀테크’ 추진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싱가포르에서 디지털은행 풀 라이선스를 부여받았다고 한다.
OJK 씨그룹은 아세안 인구 6억 5000만 명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을 통틀어 상당한 ‘핀테크’ 추진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싱가포르에서 디지털은행 풀 라이선스를 부여받았다.
아눙 헤를 리안 토(Anung Herlianto) OJK 관계자는 “쇼피가 아직 OJK에 BKE 은행을 디지털은행으로 전환하기 위한 공식 신청을 하지 않았지만, 현재 이를 위해 인프라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쇼피는?
2015년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동남아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쇼피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남아 최대 규모의 인터넷 기업 씨그룹의 자회사이다.
총 6억 5000만명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시아와 대만의 시장의 최대 점유율을 갖고 있다. 매년 30%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7개국에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시장 장악력을 보여주고 있다.
씨그룹은 뉴욕 증시에 공식 상장한 동남아 최대 IT기업 중 하나로 가레나의 ‘프리 파이어(Free Fire)’로 2019년 전세계 게임 다운로으 랭킹 3위를 기록했다. 또한 디지털 파이낸션 서비스 1위 씨머니(Sea Money), 전체 주문건 기준 2018~2019년 전세계 C2C 시장 내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쇼피가 1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