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소상공인과 디지털에 취약한 고령층을 위해 전국 인구감소지역에서도 점포를 유지하며 면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용금융이란 저소득층, 고령층, 저신용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비롯한 모든 사람이 소외되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새마을금고는 인구감소세가 가파른 ▲경북 영천(19개) ▲전북 남원(14개) ▲경남 남해(10개) ▲전남 영암(10개) 등 행정안전부가 인구 감소지역으로 선정한 기초지방자치단체 89곳에서 전체 금고의 14.1%에 해당하는 461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새마을금고는 인구감소지역에서 점포 운영을 통해 ‘지역 공동화를 막는 역할’을 일정 부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 중이다.
인천시 옹진군과 강원도 정선군을 제외한 87개 인구감소지역에서 점포를 운영 중인 새마을금고는 국내 4대 시중은행(KB국민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은 인구감소지역 89곳 중 절반정도의 지역에서 점포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
인구감소지역 주민들은 은행을 이용할 때마다 큰 불편을 겪는 실정인데, 새마을금고 점포들이 그 빈자리를 메우며 고령층과 소상공인의 지역금융기관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광역시도별 새마을금고 지점 분포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비중이 34.2%인 반면 4대 은행은 점포의 약 70% 정도가 수도권 지역에 집중돼 있다.
4대 은행은 최근 5년 사이 모바일뱅킹 활성화로 점포 운영에 들어가는 고정비용을 줄이기 위해 전체 점포의 약 20%(5곳 중 1곳)를 축소해왔다.
모바일뱅킹에 취약한 고령층이나 지역 소상공인 등이 대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기회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고령층의 금융 소외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새마을금고는 지난 2023년 인출 사태 이후 경영합리화를 위해 금고 간 합병을 꾸준히 추진하면서도 점포는 유지해왔다.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금고 수는 총 9개 감소했으나, 점포 수는 줄지 않았다.
새마을금고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면서도 모바일뱅킹 등 디지털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고령층을 위해 전체 점포 수를 줄이지 않는 방향으로 합병을 추진해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마을금고 주 고객층의 연령·지역·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50~70대 비수도권 여성이 가장 많다.
전체 고객 2356만 6486명 중 50대 이상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57.8%(1,361만 8,972명)에 이른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이처럼 인구감소 지역의 버팀목 역할을 하는 영세 금고의 경영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소규모 금고가 도시 금고와 자율적으로 협약을 맺어 교류하도록 하는 상생 네트워크 사업이 그중 하나로, 도시 금고가 소규모 금고에서 판매하는 지역 특산품을 구매하거나, 공제 상품 판매 등 영업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상부상조, 상호협동 정신에서 출발한 새마을금고는 앞으로도 고객 가까이에서 따뜻한 금융을 펼쳐 지역사회 공동체가 유지되고 지역경제가 풍성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