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부 예수상-필리핀 기독교... ‘북방육로-남방해로’ 예술이 흐르다

11월 11일 서강대 동아연구소·덕성여자대 인문과학연구소 공동 추계 심포지엄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소장 강희정)와 덕성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소장 이송란)는 11월 11일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북방 육로와 남방 해로를 통한 문화와 예술 교류’라는 주제로 학술 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두 연구소는 지난 3년간 신남방과 신북방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거두어 왔다. 이를 기반으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북방 육로와 남방 해로를 중심으로 고대부터 근대까지 아시아 미술-문화의 다양한 성격을 탐구한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공동 학술대회는 불교와 기독교 미술을 포함하여 남방 해로와 북방 육로를 따라 다채롭게 펼쳐진 시각문화를 탐구하며, 아시아 각지의 새로운 연구주제와 교류사적으로 의미있는 연구성과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

 

박정호 서울대학교 교수의 “<세부의 아기 예수>와 근세 필리핀의 그리스도교 미술”, 덕성여자대학교 김은경 교수의 “원대 청화백자를 통해 본 남방요업의 확장과 대외교역” 및 서강대학교 하정민 교수의 “베트남 북부 사원의 불교 목판 연구 시론” 등 총 8명의 발표가 예정되어있다.

 

그간 주목받지 못했던 필리핀의 기독교 미술과 최근 새로운 인류 유산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베트남의 목판에 관한 연구는 ‘길’을 통한 인류 명의 소통 결과로 관심을 끈다.

 

▲일시 : 2022년 11월 11일 9시 30분~17시 30분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

▲참여인원 : 약 50명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