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테슬라, 상하이기가팩토리에 ‘에너지 저장공장 메가팩 신축’

2023년 3분기 착공, 2024년 2분기 가동 예정
연 1만 메가팩 생산 계획

 

지난 4월 9일 글로벌 전기차 기업 테슬라(Tesla)가 상하이에 에너지 저장용 슈퍼공장인 ‘메가팩’을 신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2023년 3분기에 착공에 들어가 2024년 2분기에 가동할 계획이다.

 

상하이에서는 테슬라 메가팩의 계약식이 있었다.

 

메가팩은 초대형 상업용 에너지 저장 배터리를 생산하는 공정으로 초기에 연간 1만 대, 에너지 저장 규모는 40Ghw에 육박할 예정이다.

 

테슬라의 신규 에너지 저장 슈퍼팩토리는 기업의 에너지 통합 솔루션으로 자리잡아 글로벌 공급망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 테슬라 측의 설명이다.

 

좡무디 상하이시정부 사무차장은 “이번에 계약한 테슬라 에너지 저장 슈퍼팩토리 프로젝트는 상하이의 새로운 에너지 저장 산업 발전과 녹색 저탄소 전환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1월 테슬라 상하이 슈퍼팩토리를 착공해 ‘그 해 착공, 그 해 가동, 그 해 인도’라는 ‘테슬라 속도’를 만들었다.

 

타오린 테슬라 글로벌 부사장은 “상하이와 린강 신구의 양질의 비즈니스 환경 덕분에 테슬라 상하이 슈퍼팩토리는 95%가 넘는 산업사슬 현지화율을 달성했다.”며 “테슬라는 중국의 산업 파트너와 함께 ‘메이드 인 차이나’의 강력한 근성을 세계 무대에서 적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테슬라는 린강 신작구에 대한 투자를 계속 늘려 상하이 슈퍼팩토리 생산능력을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슈퍼충전소 공장 등을 건설했다.

 

상하이 자유무역지대 린강신편구 관리위원회 루위 고과처장에 따르면 상하이 슈퍼팩토리는 테슬라의 첫 미국 외 공장이며, 테슬라가 도입된 이후 스마트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린강신편구의 첫 1000억 급 산업 클러스터가 됐다.

 

이번 에너지 저장 슈퍼팩토리 착지로 또 다른 1000억 급 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될 전망이다.

 

2022년 테슬라 상하이 슈퍼팩토리는 71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인도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