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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남규 교수 “테슬라-샤넬 등 브랜드 전기차가 미래시장 주도할 것”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FNP 강의 ‘새로운 미래와 경영자의 생존전략’서 전기차 주목

 

“테슬라 주가는 10년 전부터 계속 올랐다. 지난달 1000달러(약 120만 5500 원)였다. 지금은 1800달러(약 216만 9900 원)다.”

 

박남규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는 서울대 FNP 특강에서 “제가 2014년 한 번 충전하면 2000km를 달리는 전기차가 나올 것이라고 예언을 했다. 올해 중국 회사가 해당 배터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선보인 최고급 전기차 ‘포르쉐 타이칸4s’처럼, 앞으로 15~20년 정도 이후에는 전기차애서 샤넬-루이뷔통 등 독자 브랜드가 나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전기차의 경쟁력으로는 기존 자동차가 모델을 만들어 완성이 7년 정도 걸리지만, 전기자동차는 당장 오늘 시작해도 내년에 나올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그리고 더욱이 부품도 줄어들어 생산단가가 싸고, 배터리는 더 싸지고 성능도 점점 좋아질 것이라는 점, 여기에다 마음대로 자동차 색깔을 다르게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리튬배터리 등 환경문제에 대해 박 교수는 “IBM이 개발중인 배터리의 경우 공기 중에 충전하고 산소로 방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배터리는 80% 상태로 200번 이상 충전-방전을 할 수 있어야 상업성이 있다. 현재는 이런 기준을 충족시키는 못하는 단계다”며 “충전망을 깔리면 현재 자동차 시장 연 8000만대 생산의 10~15%를 뺏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골드만삭스는 저유가가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테슬라의 총유지비(차량 가격과 연료비 등 합계)가 엔진 차량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기차 특히 테슬라 경쟁력과 미래가치에 대해 가장 열광한 사람들이 한국 투자자라는 것도 화제였다. 최근 발표한 한 조사에 따르면 ‘해외직구열풍’ 속에 한국 투자자들이 상반기 가장 좋아하는 해외주식은 1위에 전기자동차의 대명사 테슬라(약 5640 억)이었다.

 

7월 들어 지구촌을 강타한 뉴스가 1일 테슬라가 장중 4% 넘게 올라 1130달러를 넘어섰다는 소식이었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세계 최대 완성차업체 중 하나인 도요타자동차까지 제치고 1위로 올라선 것이다.

 

 

2010년 6월 나스닥시장에 상장한 지 10년여 만에 시장가치가 가장 높은 자동차 회사로 등극한 것이다.

 

2년 전과 비교하면 테슬라가 왜 지금 가장 핫한 회사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2017년 연간 기준 매출 약 12조, 영업손실 2조, EBITDA 마이너스 1,000억원, 당시 시총 약 60조원. 2019년 연간 기준 매출 약 25조, 영업이익 1,000억, EBITDA 2조, 최근 시총 약 300조.

 

박지웅 패스트트랙아시아 창업주는 페이스북을 통해 “진짜 전기차의 미래가 오게 될 경우 앨런 머스크가 세계 제1의 부호로 등극할 것일지도 모른다. 명백히 제2의 스티브 잡스는 엘론 머스크가 된 듯”라는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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