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월 20일 말레이시아 날씨… 폭염과 폭우로 두리안 수확 차질

극단적인 날씨가 반복되면서 개화에 영향, 출하 시기 늦어지고 품질이 저하돼

 

말레이시아의 두리안 성수기는 5월부터 8월까지다. 지난 몇 주 동안 폭염과 폭우가 계속되면서 두리안 수확에 차질을 빚고 있다. 출하시기인 데도 두리안이 익지 않거나 떨어지지 않았다.

 

수분(꽃의 수정)을 위해 꽃이 피는 과정이 두리안의 수확량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폭염과 폭우의 극단적인 날씨로 인해 잎이 꽃과 영양분을 놓고 경쟁하게 되면 개화가 늦어지거나 중단되는 번트 팁(burnt tip) 현상이 발생한다. 번트 팁은 과일 숙성이 고르지 못하면 과육 끝 부분이 짙은 갈색으로 변해 품질이 떨어지거나 먹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중국은 전 세계 두리안의 90%를 소비한다. 수입 과일에 엄격한 품질 관리를 하고 있다. 품질이 떨어지면 중국 수출길이 막혀 두리안 재배 농가에 막대한 손해를 미친다.

 

코타키나발루는 오전 6시(현지 시간) 현재 27도이고 약간 흐리다. 낮에는 대체로 흐리고 오후에 일부 지역에서 뇌우가 오겠다. 강수량은 미미하다. 낮 최고 기온은 34도이고 체감온도는 42도다.

최대 자외선 지수는 10으로 5단계 중 4단계인 매우 높음이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외출을 피하는 게 좋다. 저녁엔 약간 흐리고 뇌우가 오겠다. 강수량은 2.7mm다. 저녁 최저기온은 25도다.

내일 낮 최고기온은 34도이고 오후 중 일부 지역에 뇌우가 오겠다.

 

쿠알라룸푸르는 오전 6시 현재 26도이고 흐리다. 흐린 날씨는 하루 내내 계속되겠다. 오전부터 일부 지역에 뇌우가 오겠고 강수량은 12.4mm다. 낮 최고기온은 31도이고 체감온도는 37도다. 저녁에도 비가 오겠지만 강수량은 미미하다. 저녁 최저기온은 25도다.

내일 낮 최고기온은 33도이며 흐리고 뇌우가 오겠다.

 

페낭 섬은 오전 6시 현재 27도이고 약간 흐리다. 잠시 후 비가 내리겠지만 강수량은 미미하다. 낮에는 흐리다. 낮 최고기온은 32도이며 체감온도는 38도다. 저녁엔 약간 흐리며 비 소식은 없다.  저녁 최저기온은 26도다.

내일 낮 최고 기온은 33도이며 흐리고 일부 지역에서 뇌우가 오겠다.

 

조호르바루는 오전 6시 현재 28도이고 체감기온은 34도다. 날씨는 흐리다. 오전 중 몇 차례 거센 소나기가 내리겠다. 강수량은 8.6mm다. 낮에도 흐리다. 낮 최고기온은 31도이고 체감온도는 37도다. 저녁엔 대체로 흐리며 비 소식은 없다. 저녁 최저기온은 26도다.

내일 낮 최고 기온은 32도이고 흐리며 일부 지역에 뇌우가 오겠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