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도, 국경갈등 보복 칼 뺐다...중국산 수입품에 120억 달러 관세 부과

들끓는 반중 정서, 저가품 수입 줄이기 조치, 자동차 부품- 전기 기계 등 약 1173개

 

인도 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약 120억 달러(약 14조 2884억 원)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현지 미디어 파이낸스 익스프레스(Financial Express)에 따르면 인도는 저가품 수입 줄이기 위한 조치로 수십여 제품의 기본 관세를 높이기로 했다. 해당 품목에 대한 표준 사양과 같은 비관세 조치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 조치는 중국에 국한된 된 것은 아니다. 특정 국가의 특정 품목 수입에도 적용된다.

 

신문은 “이러한 관세 인상은 베이징에 국한되지는 않지만 인도에 저렴한 저가 제품을 공급하는 가장 큰 공급 업체이기 때문에 중국에 가장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최근 발생한 인도-중국 국경충돌로 인도 내 ‘반중’ 분위기가 달아오는 상황이 작용했다. 인도 전역에는 “중국 기업을 인도에서 쫓아내고, 제품을 불매하자” 등 반 중국 정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인도는 이를 계기로 경제적 독립 의지를 강화시키고 있다. 인도 정부는 관세 인상을 자동차 부품, AC 및 냉장고 용 압축기,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 및 전기 기계 등 약 1173개 품목을 대상으로 고려 중이다.

 

인도 상공부 장관은 “신발, 가구, TV 부품, 화학 제품 및 장난감을 포함하여 최대 300개의 제품에 대한 관세를 강화할 것이다. 이는 ‘필수적이지 않은’ 수입이다”이라고 제안했다.

 

인도 정부는 또한 보복 조치로 통신망 구축 사업에 화웨이-ZTE 등 중국 제품 사용을 완전히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이미 인도 국영통신사에는 중국산 장비를 구매하지 말라는 지침이 내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팽창주의 세력이 패배했거나 후퇴할 수밖에 없다”며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샤오미-오포 등 저가세폰의 타격도 불가피하다. 또한 틱톡-줌-위챗 등 중국산 스마트 앱 사용까지 법으로 금지하라는 요청이 들끓고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