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외교부, 신남방정책 추진 4주년을 맞아 홍보 동영상 공개 눈길

번영-평화-사람의 3P 가치 중 사람 중심...신남방정책 플러스로 업그레이드

 

외교부가 신남방정책 추진 4주년을 맞아 '신남방정책' 홍보 동영상을 공개했다.  

 

2017년 5월 취임 직후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및 인도와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강 수준으로 격상시키겠다는 신남방정책(New Southern Policy)을 천명했다. 

 

취임 직후 대통령 특사를 미-중-일-러 4강 이외의 국가에 파견한 것은 역사상 처음이다. 이는 한-아세안 협력관계의 새로운 출발을 의미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11월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순방 중 ‘한-아세안 미래공동체구상’을 발표하여 신남방정책을 공식화했다.

 

신남방정책의 대원칙으로서 3P, 즉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사람(People)공동체, 호혜적 협력을 통해 함께 잘 사는 번영(Prosperity)공동체, 지역 평화에 기여하는 평화(Peace)공동체를 구현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2019년 11월 개최된 제 3차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지난 30년의 한-아세안 관계를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비전과 발전을 제시했다는 면에서 매우 성공적이었다.

 

특히 아세안 대화상대국 10개국 중 특별정상회의를 자국에서 세 차례 주최한 국가는 한국이 유일했다

 

신남방정책은 번영-평화-사람의 3P 가치를 지향한다. 그 중 사람이 핵심이다. 사람 중심의 가치로 돌아가야 한다. 이에 기반한 교류 협력이 필요하다. 미래에는 신남방정책이 더 중요하다.

 

신남방정책 플러스는 신남방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지 3년이 경과된 시점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영향과 정책 환경 변화, 그리고 새로운 한-아세안 협력 수요를 반영하여 향후 5년간(2021-2025) 신남방정책을 어떻게 추진하고 이행할지에 대한 새로운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q81BQsoBgYo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