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이카 메타버스 ‘코이카월드’ ODA 현장 4만8200여명 접속

17일 콘텐츠 투어 진행...최신 ODA 사업·지식 정보 대폭 확대

 

“메타버스에서 해외 원조 현장 방문해요”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11월 17일 한국의 ODA 사업 현장을 알리고 국민과 소통하기 위한 가상의 메타버스 공간 ‘코이카월드(KOICA World)’ 내 콘텐츠를 대폭 확대 개편했다.

 

또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 5기를 비롯한 내외국인 100여명을 초대해 콘텐츠 투어 및 교류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이카월드는 대국민 ODA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글로벌 크리에이터의 한국 상생노력을 생생히 전달하는 날갯짓을 펼쳤다.

 

■ 한층 더 쉽고 재미있게 코이카와 ODA 지식 정보 개편 눈길

 

공적개발원조(ODA)는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 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다.

 

 

위코(WeKO)는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 ODA의 의미와 가치를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하는 전 세계 27개국 내외국인으로 구성된 글로벌 크리에이터다.

 

이번 개편 소개 교류회는 최신 현장을 생생하게 구현한 온라인 가상 공간에 내외국인 100여명이 모여 개발도상국과 상생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과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이 마련됐다.

 

코이카월드는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의 기획으로 2022년 첫선을 보였다. 2년 차를 맞은 올해 국민들의 아이디어를 공모받아 한층 더 쉽고 재미있게 코이카와 ODA 지식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개편됐다.

 

대표적으로 한국 최대 규모의 과학 기술 ODA 사업 결과물인 ‘한국-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 우즈베키스탄 기술 인력 양성의 산실인 ‘직업훈련원’ 건물과 튀르키예 지진 대응 활동을 전개한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수송기 실물을 직접 구현한 공간에서 방문자들이 우리 정부의 ODA 사업 현장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ODA 미로맵(미로정원에서 펼쳐지는 ODA 지식 OX 퀴즈 게임) △ODA 방 탈출 게임(코이카월드 전역에서 펼쳐지는 미션 수행 게임) △ 코이카 해외 사무소 및 다양한 ODA 사업 참여 파트너 기관의 홍보 공간도 마련해 국민과 ODA 사업 파트너들이 흥미를 느끼고 직접 참여하면서 시공간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 “개발도상국에 지어준 학교와 연구소 등을 돌아보는 과정 흥미로워”

 

이날 콘텐츠 투어 및 교류 행사에 참여한 정수연(21)씨는 “코이카월드에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코이카 본부를 비롯해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에 지어준 학교와 연구소 등을 돌아보는 과정이 흥미로웠다”며 “앞으로도 코이카월드를 통해 전 세계에서 펼쳐지고 있는 우리 정부의 ODA 사업 현장을 더 가까이에서 만나보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코이카가 지난 10월과 11월 콘텐츠 개편을 기념해 대국민을 대상으로 코이카월드에서 개최한 ‘ODA 미로맵’과 ‘ODA 방 탈출 게임’ 참여 이벤트에는 2000여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이 밖에도 다양한 대국민 이벤트와 캠페인, 기관 발표·보고회 등의 대중 행사 등이 코이카월드에서 진행돼 왔으며, 그 결과 2022년 10월 출범 이래 코이카월드 접속자 수는 총 4만8200여명에 달한다.

 

류진 코이카 홍보실장은 “코이카는 MZ세대, 글로벌 파트너를 아우를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우리 정부의 ODA 사업을 친숙하게 홍보하고, 더 나아가 국민과 개발 협력 생태계가 소통하는 장을 만들고자 한다”며 “국민들과 ODA 파트너 기관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라며, 코이카월드를 통해 더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국제협력단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코이카)은 개발도상국의 경제 사회 발전 지원을 위해 1991년 설립됐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 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긴급구호 등),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기관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