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SK텔레콤, 나스닥 상장 앞둔 이스라엘 '나노엑스' 280억원 투자

2대 주주 지위 확보…"디지털 엑스레이, 차세대 의료·보안 서비스 적용 가능"

 

 

SK텔레콤은 차세대 의료장비 원천기술 기업 '나노엑스'에 투자해 2대 주주가 됐다고 5일 밝혔다. 이를 통해 국내외 독점 사업권을 확보해 한국 내 생산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반도체 기반 디지털 X-ray(엑스레이)'는 필라멘트 기반 아날로그 방식의 X-Ray 촬영을 반도체의 나노 특성을 활용한 디지털 방식으로 바꾼차세대 의료 장비 기술이다.

 

나노엑스는 '반도체 기반 디지털 X-ray 발생기' 상용화 및 양산에 근접한 기업으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있다.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중으로 글로벌 기업인 후지필름, 폭스콘 및 요즈마그룹 등 유력 투자회사가 나노엑스에 투자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나노엑스의 기술 잠재력을 확인하고, 초기투자(Seed)에 참여했다. 이번 미국 나스닥 기업공개 사전투자(Pre-IPO)에도참여하며 이 회사의 2대 주주가 됐다. 누적 투자액은 2300만 달러(약 282억 원)다.

 

일반적인 X-ray 촬영 기기는 구리와 텅스텐 등으로 구성된 필라멘트를 최고 2000℃로 가열해 전자를 생성하고, 이를 빠르게 회전하는 애노드로 쏘아 보내 X-ray를 발생시킨다. 이후 일정 시간 피사체에 노출시켜 결과물을 만든다.

 

나노엑스의 '디지털X-ray'는 손톱 크기의 실리콘 반도체를 이용한다. 반도체 속 약 1억 개의 나노 전자방출기를 디지털 신호로 제어해 찰나에 전자를 생성하고, X-ray로 전환해 촬영한다. 필라멘트를 가열하거나 애노드를 빠르게 회전시키는 단계가 없다.

 

이 기술은 에디슨 전구가 LED(발광다이오드)로 진화했던 '빛의 혁신'에 견주어 아날로그 방식 X-ray 촬영을 125년 만에 디지털화한 '보이지않는 빛의 혁신'이라고 평가된다.

나노엑스는 '디지털 X-ray·CT 기반 차세대 영상촬영 기기(Nanox.ARC)’를 개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절차와 제품 양산 준비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나노엑스 지분 투자 외에 사업도 직접 나선다. SK텔레콤은 나노엑스로부터 차세대 영상촬영기기의 한국, 베트남의 독점 사업권을확보했다. 향후 해당 국가의 사용 허가 절차를 거쳐 기기를 공급할 계획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ICT 및 첨단 기술로 더 나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자는 양사 철학이 맞닿아 있다"며 "차세대 의료 기술과 5G, 인공지능(AI)를 융합한 결과물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표적인 혁신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