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6월 출범 초대 재외동포청장에 심윤조 前 의원 내정

외무고시 11회 출신 포르투갈·오스트리아 대사 역임...19대 서울 강남갑 의원

 

750만 재외동포 정책을 총괄하는 정부 조직으로 6월 출범하는 재외동포청 초대 청장에 심윤조(69) 전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9일 외교 소식통을 통해 “심 전 의원이 초대 재외동포청장에 내정돼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외무고시 11회 출신인 심 전 의원은 직업 외교관 출신으로 포르투갈·오스트리아 대사, 외교통상부 차관보·북미국장 등을 지냈다.

 

19대 국회 때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전신) 소속으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해 당선됐다. 2014~2015년 새누리당 재외국민보호위원장을 지내며 재외국민의 선거 투표를 독려했다. 또한 국회의원 재임 당시 ‘원스톱’으로 재외동포의 행정 민원을 해결하는 재외동포청 설치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6월 5일 출범하는 재외동포청은 약 750만 재외동포 정책을 총괄하는 정부 조직으로, 외교부 산하에 신설되는 첫 청(廳)급 기관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으로 차관급인 청장을 비롯해 150명 안팎으로 구성된다. 

 

외교부는 신설되는 재외동포청의 소재지와 관련해 본청을 인천에, 통합민원실인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서울 광화문에 두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전날인 8일 발표한 바 있다.

 

외교부는 이날 재외동포청에 근무할 공무원 경력경쟁채용 절차를 개시했다. 이번에 채용하는 인원은 40개 직위 총 64명으로 공통-정책·사업 부서 전반에 배치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