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윤석열 대통령, “인도네시아 교민, ‘고똥로용’ 정신 보여주었다”

아세안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 방문 첫날 동포들과 만찬 간담회

 

 

“인도네시아 동포사회는 코로나19 위기 속 ‘고똥로용’ 정신 발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정상회의를 위해 5일 인도네시아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아세안 회의 참석은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 초청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 회의 이후 2년 연속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이다. 또한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도 갖는다.

 

윤대통령은 첫날(현지시간) 첫 일정으로 자카르타 시내 한 호텔에서 인도네시아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에 참석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간담회는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180여 명의 동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격려사를 통해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이자 아세안을 대표하는 경제 대국으로서, 우리 ‘한-아세안 연대 구상’의 핵심 파트너”라고 말했다.

 

이어 “50년 전 수교 당시 2억 달러(약 2,668억 원)에 미치지 못했던 한-인도네시아 간 교역이 지난해에 약 260억 달러(약 34조 6,840억 원)를 기록하는 등 양국관계가 제반 분야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해 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한-인도네시아 관계 발전과 함께 지속 성장해 온 우리 동포사회가 코로나 위기 극복 과정에서 한국의 ‘상부상조’, 인도네시아의 ‘고똥로용(함께 어깨에 짊어진다는 뜻)’ 정신을 보여주면서, 인도네시아 내의 모범적인 공동체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출범한 재외동포청이 모국과 동포사회를 긴밀히 연결하는 든든한 울타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다문화, 차세대 동포들이 한국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현지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서는 인도네시아 현지의 다문화가정 자녀들로 구성된 ‘무지개합창단’이 동요 ‘오빠생각’과 ‘아름다운 세상’을 합창했다. 공연 종료 후 대통령 부부는 무지개 합창단 단원들을 따뜻하게 격려하고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한편 5박 7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인도(G20 정상회의)를 잇달아 방문하는 윤 대통령은 다자간 회의와 양자회담 등 일정을 소화한 뒤 11일 새벽 귀국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