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 자기성장연구소 김명숙 대표 “꿈꾸는만큼 이루어집니다.”

남녀노소 누구든 삶의 궤도, 방향성을 정할 수 있게 해주는 전문 연구소
시간 관리를 통해 탁월한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

대구시 수성구에 위치한 자기 성장 연구소는 함께하는 모든 이들이 꿈을 이루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 및 지식 공유를 통해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다중지능 적성 검사와 자기 성장 시간 관리 컨설팅 등 다양한 과정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강점인 지능을 찾을 수 있게 한다. 또 인생의 프로젝트 설계를 통해 스스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들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김명숙 대표는 갑작스러운 명예퇴직에 좌절하지 않았다. 새롭게 하고 싶은 일을 찾으면서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병행했다. 탐색의 시간을 거친 뒤, 다른 사람들의 인생 제2막 준비를 도울 수 있는 연구소를 설립했다.

 

벤처기업협회 대구 경북지회는 자기 성장 연구소의 김명숙 대표를 만나 인터뷰했다.

 

 

Q. 자기 성장 연구소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직장 생활을 오랫동안 했었다. 교보생명 공채 여사원으로 입사해서 22년 7개월 정도 근무를 하고, 5년 동안 지점장을 맡아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당시 오랫동안 임원을 하겠다고 생각했는데 갑작스럽게 명예퇴직을 하게 됐다. 지점장을 하면서 꽤 높은 연봉을 받았고, 너무 젊은 나이인 40대 초반에 퇴직을 하고 나니까 긴 100세 인생에서 아무것도 안 하고 나머지 시간을 보낼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은 평균 100년의 세월을 살지만, 100년을 24시간으로 치환했을 때 42살이면 오전 11시도 안 되는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해서 2~3년 정도 조금씩 공부를 하기 시작했고, 관심 있는 것, 좋아하는 것, 이루고 싶은 것과 같은 꿈 리스트를 작성하다 보니 하고 싶은 것이 생겼다.

 

또 중장년층 중 누군가는 다들 퇴직을 하게 되고 인생 2부작을 준비할 텐데 먼저 그 경험을 해본 입장으로써 내가 잘 알려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를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자기 스스로 꿈을 찾고 그것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싶어서 자기 성장 연구소를 설립하게 되었다.

 

Q. 주요 고객층은 어떻게 되는지?

처음에는 나처럼 인생 2부작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나, 지금은 주 대상층이 중고등학생들에서부터 성인들까지 분포가 넓은 편이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Q. 학생의 경우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가?

성인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성장의 시간이 필요하다. 성장하는 과정의 동기부여를 위해 자기 선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프로그램에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응용한다.

 

사람들은 발달의 정도가 모두 다른 8가지의 지능을 소유하고 있다. 지문을 찍으면 형태에 따라서 뇌의 지능 발달 상황을 볼 수 있다.

 

이것이 다중지능 검사인데, 이를 통해 개인이 상위권에 있는 지능을 찾아서 지능이 필요로 하는 직업군을 선택하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다중지능 검사를 하고 난 후, 지능 성향에 맞춰서 공부법(시간 관리 등)이나 동기부여 코칭까지 이루어진다. 개인별로 맞춤 상담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진로 설정에 혼란을 겪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Q.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진행 중인 마케팅 전략은?

외부에서 진행하는 강의의 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편이다. 높은 만족도는 추후 수강자분들의 연구소 검색으로 이어졌던 편인 것 같다.

 

이를 통해 별도의 추가적인 수업 요청이 많이 들어온다. 또 네이버 검색이나, 지인의 소개를 통해서 많이 찾아주시는 것 같다. 따로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은 없다.

 

Q. 연구소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연구소의 미션, 즉 사명감은 모든 사람이 꿈을 이루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 및 지식 공유를 통해서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단순히 시간 관리나 목표 설정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삶의 가치에 대한 방향을 잡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방향이 잡히면 그에 따라서 필요한 것을 진행해 나가는 형태로 하고 있다.

 

Q. 컨설팅을 진행해오면서 뛰어난 변화를 보이셨다거나 다른 이유로 기억에 남는 고객에 대해서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연구소에서 나를 만난 분들이 대부분 면담 이후나 교육 이후에 만족감이 높고 감사해하신다. 성과에 대한 부분보다는, 많은 분이 나를 지지하고 나로 인해서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 기쁘다.

 

공부하는 방법을 잘 몰랐던 아이들이 나를 만나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는 것. 경력 단절 여성 같은 경우에는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찾게 되고 연구소를 통해 성장하게 되어 감사해하는 것들. 그런 작은 것들이 모여서 보람을 느낀다.

 

 

Q. 최종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좋아하는 일을 하고 행복감을 많이 느끼는 게 나의 최종 목표이기도 한데, 자기 성장 연구소가 사람들에게 그런 디딤돌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현재 미래 세대에 맞는 교육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또 사람들의 직업군 변화에 대해 컨설팅해주는 매개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기 성장 연구소가 그 역할을 하고 싶다.

 

창업에 대한 부분과, 인적 자원 관리의 역할도 동시에 가져가는, 모든 부분을 컨설팅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나고자 한다. 일반 창업가들, 그리고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자는 게 자기 성장 연구소의 앞으로의 목표이다.

 

Q. 연구소에 대해 강조하고 싶은 점은?

자기 성장 연구소는 성장에 대한 포커스를 둔다.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배움이라는 단어와 함께 2~3년 동안 세상을 둘러봤던 것 같다. 외부의 강의 수강이나, 매주 한 건의 독서를 통해서 조금씩 성장해 봤다.

 

새로운 지식이 들어오지 않게 되면 생각도 정체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새로운 지식을 통해서 변화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배움을 추구할 것이다.

 

최근에도 요즘 많이 바뀌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서 창업자들에게 컨설팅하기 위해서 창업 지도사 전문가 과정을 공부하고 왔다. 배운 것을 우리 기업에 잘 맞춰서 교육 대상자들에게 알려드릴 것이다.

 

 

본 기사는 벤처기업협회 대구경북지회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기획기사입니다.

본지와의 편집방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조민경 학생기자 alsrud020822@naver.com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