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구에 5G 오픈 테스트랩 활짝...4년간 39억 6000만원 투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점 지역 선정...대전, 판교에 이어 대구‧광주 낙점

 

대구광역시에 5G 오픈 테스트랩이 들어선다.

 

대구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5세대 이동통신(5G) 오픈 테스트 랩’ 거점 지역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3년까지 4년간 모두 39억 6000만 원이 투입될 5G 오픈 테스트랩은 국가연구개발망(KOREN)과 연계한 실‧내외 5G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픈랩을 통해 지역 기업들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디지털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5G 이동통신기술이 융합된 서비스와 제품이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게 됐다.

 

5G 오픈 테스트랩은 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에 자리를 잡고 2021년 1월부터 본격 가동된다. 대전에 1기, 경기도 판교에 2기가 들어섰고 대구에 3기, 광주에 4기가 들어서게 된다.

 

대구시는 오픈 테스트랩 개소와 더불어 5G 융합 서비스를 활용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5G 융합 서비스란 제조·미디어·자동차·의료 등 각 분야에서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이라는 5G 특성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차량과 차량이 연결되는 자율주행차가 5G 융합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이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지역 기업들이 한국판 디지털 뉴딜에 기반한 5G 시장을 개척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많은 지역 기업이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