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구광역시, 한국 첫 G20 글로벌 스마트시티 연합 가입

국내 유일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 포함...12월 정책프레임 워크숍 시작

 

 

 

대구광역시가 국내 도시 중 처음으로 ‘G20 글로벌 스마트시티 연합’에 가입했다.

 

2019년 10월 세계경제포럼으로 알려진 다보스포럼에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G20과 협력해 출범한 단체가 ‘스마트시티 연합’이다.

 

대구광역시는 10월에 세계경제포럼 요청에 따라 의향서(LOI)를 체결하고 스마트시티 연합에 가입을 완료했다.

 

또한, 대구테크노파크의 전담인력 지원을 받아 12월 정책프레임 워크숍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연합 가입으로 개인정보보호와 광대역 통신서비스 개선, 사이버 보안, 도시 데이터 개방성 증대, 소외계층 디지털 서비스 접근성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에서 스마트시티 기술이 주목받고 있어 연합의 활동은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지난 17일 스마트시티 연합에서 개발한 정책의 시범 적용을 위한 22개국 36개 선도도시를 발표하며 영국 런던, 캐나다 토론도 등을 비롯해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대구시를 포함했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연합 가입은 전 세계 스마트시티 선도도시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파트너십 구축하기 위한 좋은 기회"라며 "국제적인 협력으로 대구시가 세계적인 스마트시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