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차‧인천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업무협약 체결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데이터를 통해 시범 도시 적용까지 협력

 

현대자동차가 컨소시엄이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인천시와 체결했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2020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3 년동안 함께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현대자동차는 인천광역시, 현대오토에버, 씨엘, 연세대학교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인천e음’ 시범사업을 수행헀고, 이번 협약 체결로 현대카드, 블루월넛, 이비카드, KST모빌리티 등이 추가로 컨소시엄에 합류하게 됐다.

 

또한 ‘인천e음’ 시범 사업이 2020년 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구체적인 사업 준비 및 준비를 위한 점도 협약을 체결하게 된 배경 중 하나다.

 

스마트 시티 챌린지 사업은 교통‧환경‧안전 등 도심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재정 역량을 접목시켜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사업이다.

 

현대차 컨소시엄은 이번 사업에서 ‘인천e음’ 시범사업을 통해 실증한 서비스 모델에서 지역 맞춤형 서비스 모델 패키지화와 지역 상권과 연계한 위치 기반 맞춤형 콘텐츠, I-ZET 배터리 교체형 스테이션 등을 추가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업 영역도 기존 영종국제도시에서 송도 국제도시, 남동 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등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 컨소시엄은 시범사업 기간 I-MOD(아이-모드) 8대, I-ZET(아이-제트) 45대를 운영했고, 이번 사업 기간에는 최대 I-MOD 20대, I-ZET 300대까지 확대 운영하며 인천시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얻은 데이터와 경험을 자율주행, 친환경 자동차, 수소에너지 등 미래 핵심 기술과 접목해 향후 국내외 스마트시티 시범 도시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