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베트남, ‘스마트시티’ 협력센터 설립 첫삽 뗐다

베트남 정부포털, 베트남 건설부와 한국 국토교통부 프로젝트 착수 공개

 

 

한국과 베트남이 ‘스마트시티’ 협력센터 설립한다.

 

베트남 정부포털(baochinhphu) 10월 11일자에 따르면 베트남 건설부와 한국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및 건설 기술에 관한 한-베트남 협력센터(VKC) 설립 프로젝트’를 착수했다.

 

우선 베트남의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해 스마트시티 및 첨단 건설 기술에 대한 연구 및 훈련을 촉진하는 전문 센터를 베트남에 설립한다. 이후 입법, 정책결정 및 모니터링, 기술 전수 등에 대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베트남 건설부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63개 성시 중 41개 성시가 스마트시티를 개발 중이다. 27개 성시는 성시 전역을 스마트시티로 구축하는 모델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 시티의 개발은 베트남이 2045년까지 고소득 국가가 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다.

 

2018년 8월 국무총리는 2030년을 목표로 2018~2025년 스마트 지속가능도시 국가개발계획을 승인하는 결정에 서명하였다.

 

이 결정은 2025년 또는 2030년까지 동남아시아 4대 도시인 하노이, 호치민, 다낭, 칸토를 핵심 스마트 기능을 갖춘 도시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8월 베트남을 방문했다. 베트남 권력 서열 2위 응우옌 쑤언 푹 주석도 만났다.

 

또한 경제수도 호치민에서 열리는 롯데건설의 에코스마트시티 착공식에 참석한 바 있다. 베트남 호치민시의 신도시 ‘투티엠’에 건설 중인 에코스마트시티는 연면적 68만㎡에 달하는 대형 복합단지 개발 사업이다.

 

'호치민의 강남'으로 불리는 투티엠 지구에 지하 5층~지상 60층 규모의 쇼핑몰과 금융시설, 호텔, 아파트 등으로 구성되며 총사업비는 9억 달러(약 1조 2226억 5000만 원)가 투입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