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은행권의 고액자산가를 위한 비금융 서비스는? ‘사교 모임 및 컨시어지’

결혼정보회사와의 업무협약 체결도
와인클래스, 컨시어지 등 비금융서비스 확대

은행권이 자산가 관리를 위한 비금융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다.

 

단순한 금융상품운용과 투자 자문을 넘어 자산가 자녀들의 맞선을 주선하고 사교 공간으로 점포를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의 성장이 곧 고액자산가 고객의 확보로 이어지는 만큼 자산가(資産家)들을 확보하기 위한 비금융 서비스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 하나은행, 20년간 매년 단체 맞선 행사 주선 중

 

하나은행 자산관리(WM)본부는 이미 20년간 고액자산가를 대상으로 단체 맞선 행사를 매년 진행해오고 있다.

 

이미 1,7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결혼한 사례만 해도 60 커플 이상이다.

 

행사 참여자들 대부분 20~30대 청년층인데다, 모임 참석자들이 연인이 되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사교 모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나은행 측은 설명했다.

 

 

◆ 우리은행-가연, 업무협약으로 만남 서비스 제공

 

지난 9월 10일 우리은행은 결혼정보회사 가연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은행은 ‘투체어스익스클루시브(TCE)’ 등급의 고객이나 고객의 자녀를 대상으로 선착순 100명에게 가연의 특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연은 고객의 성향과 이상형 등 정보를 바탕으로 1년간 결혼을 전제로 하는 만남 기회를 제공한다.

 

‘투체어스익스클루시브’는 우리은행의 초고액자산가 특화 점포로 금융자산 30억 원 이상을 보유한 자산가를 주요 고객으로 삼는다.

 

 

◆ 점포를 사교모임 장소로 제공하는 은행권

 

은행권은 점포들을 사교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장소로 디자인해서 제공하기도 한다. 주요 대상은 30억 원 이상의 초고액자산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 골드앤와이즈 더 퍼스트’, 신한은행은 ‘PWM 패밀리오피스’, 하나은행은 ‘클럽원’(Club1), 우리은행은 ‘투체어스W’ 등 특화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라운지에 들어서면 카페 시설이 있고, 다이닝룸에는 와인바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일부 점포는 영화감상이 가능한 미디어룸이 갖추어져 있어 점포 내부 공간과 편의 시설을 제공한다.

 

◆ 다양한 비금융 서비스도 제공

 

은행권은 그 외에도 고액자산가 고객들을 위한 비금융 서비스를 추가로 갖추고 있.

 

KB국민은행은 ‘골드앤 와이즈’ 점포별로 고객 니즈를 고려한 플라워 레슨, 퍼스널컬러, 와인클래스 등의 맞춤형 클래스를 제공하고, VIP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유명 클래식과 대중가수 공연을 직접 기획한다.

 

신한은행은 ‘Premier 패밀리오피스’ 멤버십을 통해 차량 의전, 여행일정관리, 호텔예약, 명품 구입, 골프 부킹 등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약 대기 시간이 수개월인 유명 레스토랑의 예약을 제공하거나 국내 프로골퍼와의 동반 골프 대회에 참가하는 경험도 제공한다.

 

◆ 은행권이 고액자산과 확보에 나선 이유는?

 

은행권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는 역시 고객 확보지만, 자산규모가 큰 고액자산가를 확보하는데 혈안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자산관리 수수료나 투자 규모가 큰 고액자산과들은 은행권의 비이자이익 확대에 기여하는 부분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거기에 상속과 증여, 세무와 부동산 등 단순한 자산관리 형태에서 나아가 은행의 미래 먹거리로 평가되는 핵심 사업으로 고액자산가를 위한 프리미엄 금융서비스는 은행마다 수준이 상향평준화가 되어 가고 있어, 비금융 서비스를 다양화해 차별화를 추진하는 이유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