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도네시아 국영석유 ‘페르타미나’ 전기차 배터리 진출 발표

페르타미나 대표, "한국 LG화학-중국 CATL-미국 테슬라 참여"

 

인도네시아 국영석유 페르타미나(Pertamina)가 전기차(EV) 배터리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CNBC 인도네시아 9일자에 따르면 ‘니케 위드야와티(Nicke Widyawati) 사장은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광업, 정제 또는 제련소, 전구 공장, 음극 공장, 배터리 셀 공장, 배터리 팩,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7단계의 산업 체인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페르타미나가 전구체, 음극, 배터리 셀, 배터리 팩, 재활용 등 4개 단계에 참여할 것”이라며 “올해 페르타미나, MIND ID(Mining Industry Indonesia), 국영 니켈 광산 Aneka Tambang Tbk(Antam), 국영 전력 PLN(Perusahan Listrik Negara)으로 구성된 '인도네시아 배터리홀딩(IBH)'이 설립돼 LG 화학, 중국 CATL, 미국 Tesla 등 글로벌 기업과 곧 제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중국 회사 CATL와 계약을 맺었다. 조만간 한국 LG화학과 계약이 이뤄질 것이다.인도네시아 배터리홀딩으로 전기차 배터리뿐 아니라 에너지저장장치(ESS)분야도 진출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너지 저장에 대한 테슬라의 관심과 태양광 발전소(PLTS) 공급의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서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는 원료인 니켈 전 세계 매장량의 30%로 이를 무기로 EV 배터리 제조사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MIND ID가 원료공급을, PLN이 제품유통을 담당하게 되며, 페르타미나는 제조 과정의 일부를 맡게 된다.

 

 

LG화학은 이 국영 전기자동차 ‘배터리사업’에 참가하면서 니켈에 대한 ‘안정적 접근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의 니켈 자원량은 올해 7월 기준으로 118억 8700만톤, 매장량은 43억 4600만톤이다. 지난해 니켈광석 생산량은 80만톤이며, 전 세계의 30%를 차지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