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장관은 응우옌 쑤언 탕(Nguyen Xuan Thang) 베트남 호치민 정치아카데미 원장을 2023년 10월 13일 초청하여 오찬을 하였다.
호치민 정치아카데미는 베트남 정부 정책 관련 연구‧자문 역할 및 고위간부 교육양성을 수행하는 베트남 최고 권위의 국책연구기관이다.
박 장관은 한국과 베트남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서 최상의 신뢰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고 강조하고, 호치민 정치아카데미가 양국관계 격상 및 동반자 관계 발전 방향을 설정‧이행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오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였다.
탕 원장은 한국이 베트남에 있어 중요한 교역 국가이면서 혁신과 과학기술에 기반한 국가발전 모델 국가라고 평가하고, 특히, 국가발전에 있어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양국 간 고위공무원 양성 및 인적역량 강화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하였다.
양측은 전통적인 협력을 넘어 핵심광물 공급망, 반도체, 디지털 전환, 녹색성장, 기후변화 등에서 호혜적 경제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하였다.
박 장관은 지속가능한 경협 확대를 위해 우리기업 투자 확대 및 베트남내 기업친화적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베트남 진출 우리기업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베트남 지도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양측은 한반도 정세와 남중국해 등 주요 국제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한국과 베트남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서 국제 평화와 안정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자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