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진 장관, 안와르 말레이시아 총리 예방 “중전철 참여 등 협력 강화하자”

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 실질 협력과 전략적 소통 강화 방안 논의

 

“동방정책 40주년, 두 나라 실질 협력과 전략적 소통을 강하화자”

 

박진 외교장관은 지난 2일 오후 안와르 빈 이브라힘(Anwar bin Ibrahim) 말레이시아 총리를 예방한 후 잠브리 빈 압둘 카디르(Zambry bin abd Kadir) 말레이시아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개최했다.

 

올해 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간 실질 협력과 전략적 소통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 말레이시아 포함한 아세안과의 호혜적‧포괄적 협력 네트워크 구축 의지 전달

 

말레이시아의 행정 수도 푸트라자야에서 안와르(Anwar) 말레이시아 총리를 예방한 박 장관은, “두 나라가 민주주의‧시장경제 등의 가치를 공유하는 최적의 파트너로서 지난 60여년 동안 다방면에서 견고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다”고 평가하였다.

 

아울러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최초의 포괄적 지역전략인 ‘인도태평양 전략’을 작년 말 발표한 데 이어, 인태지역의 우리 핵심 협력 파트너인 아세안에 특화된 지역 정책으로서 ‘한-아세안 연대구상(KASI)’의 구체내용도 마련하였다고 설명하면서,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아세안과의 호혜적‧포괄적 협력 네트워크 구축 의지를 전달하였다.

 

 

이에 대해 안와르 총리는 “한국 정부가 아세안 중시 외교 기조를 변함없이 견지해 나가고 있는 것을 환영한다. 앞으로 한-아세안 관계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두 나라는 지난 2월 성사된 FA-50 수출 계약으로 대표되는 방산 분야와 더불어 쿠알라룸푸르 중전철 사업, 메르데카 118 초고층빌딩 건설 등 인프라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계속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상호이익이 되는 협력을 더욱 가속화 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아울러 박 장관은 말레이시아 진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쿠알라룸푸르 중전철 3호선 등 신규 인프라 사업에도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과 경험을 가진 우리 기업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안와르 총리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 관련, 박 장관은 안와르 총리에게 최근 BIE 실사단의 한국 방문과 부산 실사 결과를 상세하게 공유하고, 말레이시아 정부가 부산의 개최 역량, 한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그리고 전 국민의 일치단결된 유치 열기 등을 감안하여 부산 지지를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은  4월 4~7일 한국 방문 및 부산시 실사한 바 있다. 

 

 

■ 총리 예방에 이어 개최된 한-말레이시아 외교장관 회담‘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 준비"

 

한편, 총리 예방에 이어 개최된 한-말레이시아 외교장관 회담에서 박 장관과 잠브리(Zambry) 말레이시아 외교장관은, 실질 협력 및 고위인사 교류 등 현안을 포함한 양국 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의 인태전략 및 한-아세안 연대구상(KASI) 하 한-아세안 관계 증진 방안,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 문제 및 국제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두 나라 외교부 장관은 지난 60여년간 양국이 정치, 경제, 사회‧문화를 아우르는 제반 분야에서 우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왔다고 평가하고, 올해 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을 맞아, 그간 정체되어있던 고위인사 교류뿐 아니라 국민들간의 민간차원 교류도 재활성화하는 등 양국 관계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박 장관은 “지난 2월 FA-50 수출 계약이 성사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두 나라간 추가적인 방산 협력을 지속해 나가자. 양국 간 협력을 전통적인 제조업·인프라 분야를 넘어 최첨단 기술·기후변화 대응 등 미래지향적인 분야로 확대하고, 향후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을 위한 실무적인 준비도 조속히 마무리 해 나가자”고 제안하였다.

 

 

박 장관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두 나라가 올해 중 ‘한-말레이시아 기후변화 대화’ 신설을 협의해 나가기로 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현재 양국 기업 간 아시아 최초로 진행 중인 이산화탄소 국경 이동·저장을 위한 탄소포집저장(CCS) 사업 등 친환경에너지 분야 협력에 대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또한 양 장관은 ▵한-말레이시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재개 ▵핵심 원자재 협력 업무협정(MoU) 체결 ▵할랄 한우 수출 ▵주코타키나발루분관 공식 개소 등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데 뜻을 하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