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와르 말레이시아 총리 “아세안 평화 저해시 미얀마 추방해야”

"아세안 공동합의에 따라 평화 해결해야 하지만 저해할 경우 추방"

 

“아세안 10개국 평화 저해시 ‘추방(분할, carve)’해야 한다.”

 

안와르 이브라힘(Anwar Ibrahim) 말레이시아 총리가 “아세안(ASEAN)의 미래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이지만 미얀마 정권이 자국민에 대해 자행하는 잔혹 행위를 종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트레이트타임즈(straitstimes) 등 외신 11일자 보도에 따르면 그는 지난 10일 말레이시아-태국 경제인 회의서 “말레이시아 정부는 아세안 5대 합의에 따라 미얀마 문제를 평화적 해결하는 것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아세안의 번영과 발전을 저해하는 미얀마를 아세안에서 추방해야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2021년 4월 군부와 반 쿠데타 운동 간의 폭력과 대화의 즉각적인 종식을 요구하는 군부와 합의를 한 바 있다. 하지만 미얀마 때문에 아세안의 발전과 번영이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9일 프라윳 찬오차 태국 총리를 만난 안와르 총리는 태국이 미얀마 위기를 해결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할 것을 촉구했다. 태국을 방문한 안와르 총리는 2022년 말 총리 취임한 이후 두 총리 간의 첫 양자 회담을 가졌다.

 

2021년 3월 야당 정치인으로서 안와르는 “미얀마 군부가 모든 정치범을 석방하지 않고 미얀마의 민간 정부를 복귀시키지 않을 경우 아세안 정부에 미얀마를 블록에서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는 성명을 다른 아세안 5개국과 공동 서명한 바 있다.

 

인도네시아는 2023년 아세안 순회 의장국으로 이 위기를 처리할 미얀마 아세안 특사로 누구를 임명할지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이전 두 명의 특사는 브루나이의 에리완 유소프(Erywan Yusof) 외무장관과 쁘락 소콘(Prak Sokhonn) 캄보디아 외무장관이었다. 둘 다 면직되고 투옥된 아웅산 수치 여사와 전 대통령 윈 민트를 접견할 수 없었다.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무장관은 “아세안의 발전이 미얀마 위기의 인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안와르 총리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쁘라윳 총리,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술탄과 미얀마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명 “조만간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에게 연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