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진 장관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베트남 공식 방문, 부이 타잉 썬’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

 

 

박진 외교부장관은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부장관의 초청으로 10월 17~18일 간 베트남을 공식방문했다.

 

18일에는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 및 오찬을 갖고, 양국 관계, 한-아세안 관계 증진 방안,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 문제 및 국제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두 나라 외교부장관은 30년간 양국이 제반 분야에서 최상의 협력관계를 발전시켜왔다고 회고했다.

 

특히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현재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인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향후 최고위급 교류 계기에 이를 공식화한다는데 합의했다.

 

두 사람은 두 나라 간 국방·안보 분야 교류가 꾸준히 증진되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양국 관계 격상을 계기로 해양안보 역량강화 등 국방·안보 분야에서의 협력을 더욱 확대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 장관은 양국이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제 분야에서 공고한 실질협력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온 것을 평가했다. 이러한 실질협력을 보다 호혜적·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박 장관은 “양국 경제협력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들의 원만한 경제 활동과 당면한 애로 사항 해소를 위한 베트남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썬 장관은 “베트남 경제와 한-베트남 경제협력에 있어 한국기업들의 기여를 높이 평가하면서 이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등 베트남의 과학기술 고급 인력 양성을 위한 무상원조 사업을 포함하여 베트남의 국가 발전 비전과 수요에 부합하는 우리의 개발협력 기조를 설명했다. 썬 장관은 한국 정부의 지원이 베트남의 사회․경제개발전략 이행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하면서 사의를 표했다.

 

박 장관은 한국 정부의 대아세안 중시 외교 기조는 계속 유지․강화되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향후 관계격상을 포함하여 한-아세안 관계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 위해 2021~2024년간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베트남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이에 대해, 썬 장관은 “아세안 역시 한국을 중요한 파트너로 생각하고 있다”고 하면서, 대화조정국으로서 베트남이 한-아세안 관계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박진 장관은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국가주석과 ‘팜 밍 찡(Pham Minh Chin)’ 총리를 10월 18일 오전과 오후 각각 예방하고, 양국 협력 강화 방안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였다.

 

박 장관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면서 베트남의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푹’주석과 ‘찡’총리는 적극 검토하겠다고 하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