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한 기업가투자협회, “UAE 벤처와 투자 기회 첫 단추 뀄다”

서울서 VKBIA와 UAE 벤처기업인 OWI 간 전략적 협력 파트너십 체결식

 

베트남-한국기업가투자협회(VKBIA)가 아랍에미리트(UAE) 벤처기업과 손을 잡고 한국, 베트남에서의 투자 기회를 모색한다. 

 

14일 VOV 뉴스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이날 서울에서 VKBIA와 UAE 벤처기업인 원 월드 임팩트 캐피털(OWI) 간 포괄적 전략적 협력 파트너십 체결식이 열렸다.  UAE 벤처와 투자 기회 첫 단추를 꿴 셈이다.

 

쩐 하이 린 VKBIA 회장은 “1992년 양국 수교 이후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국과 베트남 간 협력은 많은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2022년 12월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면서 양국 관계 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전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격상된 두 나라 관계에 따라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2023년 6월 22~24일 베트남을 국빈방문하여 양국 정부는 각종 협력 프로그램에 서명하고 이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린 회장은 “최근 몇 년간 UAE와 베트남은 우호 친선과 협력을 통해 정치-외교, 경제-무역, 투자, 관광, 에너지 등 많은 분야에서 강력한 발전을 이루었다. UAE는 현재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내 베트남 최대 교역국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4월 베트남과 UAE는 양국 간 FTA 협정(CEPA) 협상 개시에 관한 장관급 선언문을 체결한 바 있다.

 

린 회장은 “2023년 6월 14일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외교장관을 만난 팜 민 찐 총리는 UAE 기업과 펀드 등이 물류, 부동산, 서비스, 인프라 등 상호 관심을 가진 분야에서 투자 및 기술 이전을 촉진하고, 국제금융센터 건설과 창조혁신 네트워크 연결, 에너지 전환, 환경 보호, 천연자원 관리 등에 있어 베트남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VKBIA와 OWI간 협력 체결은 UAE, 한국, 베트남 간 경제 성장과 더불어 투자 분야 협력에 중요한 이정표를 만들고 글로벌 무역 발전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OWI의 라벨린 초우미 최고경영자(CEO)는 “OWI가 아부다비에 기반을 둔 글로벌 투자 그룹으로 개발을 위한 양자 및 다자간 파트너십이라는 UAE의 비전에 따라 전 세계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OWI는 VKBIA와의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십’을 환영하며 공동의 목표는 OWI의 투자 방향에 부합하는 투자 기회를 한국과 베트남에서 함께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