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연식 회장 “동남아학회, 코로나로 ‘웹비나’ 학술대회해요”

21~22일 정기 학술대회, 사상 최초 온라인으로 학술대회...주제 확장 시선집중

 

동남아학회가 8월 21~22일 ‘줌(Zoom) 온라인 화상회의’(웹비나, Webinar: 웹+세미나)로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개회식을 통해 정연식 동남아학회장은 “코로나 감염 사태에도 꾸준히 연구 활동에 매진해 오신 학자들이 다양한 주제의 연구 성과를 공유를 가진다. 이번 학술대회는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발전한 독특한 민족성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고 말했다.

 

이어 “동남아시아 각 국의 코로나 대응과 이로 인한 사회, 경제적 변혁, 시민사회의 성장과 정치 변동, 개발, 보건, 문화 유산 등에 대한 다양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주제들은 최근의 동남아 연구자들의 연구 주제의 저변이 많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신진 학자들의 발표도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개회식은 정연식 한국동남아학회 회장과 박장식 동아대 아세안연구소 소장이 했고, 이혁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이 축사를 했다.

 

동남아학회 최초로 웹비나로 진행된 정기 학술대회는 21일 10시부터 시작된 라운드테이블은 ‘동남아시아의 민족성과 민족문화에 대한 검토’로 진행되었다.

 

김형준(강원대) 발표의 ‘자바중심성(Java-centricism)과 인도네시아의 종족관계’에 이어, 박장식(동아대) ‘근원적 유대감, 군부 지배를 둘러싼 미얀마인의 인식’, 정연식(창원대) ‘캄보디아의 화인, 변화하는 정체성, 그리고 가변적 경계’, 이한우(서강대) ‘베트남동북아 문화적 특성과 동남아적 특성의 혼합‘ 발표가 이어졌다.

 

 

한국동남아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연례학술대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개회식과 라운드테이블, 각 분과회의의 링크를 붙여넣은 후 들어가면 된다.

 

동아대 아세안연구소, 서강대 동아연구소, 전북대 동남아연구소, 서울대 VIP신흥지역연구사업단,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가 공동주최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