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BTS)이었다. 가장 인기 많은 K-Pop 노래는 엑소의 'Obsession'이었다.
트위터가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케이팝 레이더’와 함께 전 세계 트위터에서 발생한 K팝 데이터를 분석한 ‘#케이팝트위터(KpopTwitter) 2020 월드 맵’이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집계한 조사 결과 전 세계적으로 약 61억 건이 넘는 K-pop 관련 트윗이 게시되었다.
K-Pop 관련 트윗을 게시하는 이용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 1위, 일본과 한국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 트위터 K-Pop 언급량 증가는 2017년 하반기...방탄소년단-엑소의 힘
케이팝이 전세계로 뻗어나가는데 가장 도움을 준 매체는 단연 '트위터'와 '유튜브'일 것이다. 특히 지난 10년간 트위터와 Kpop은 드림팀으로 함께 성장해왔다. 전 세계 K-pop 팬들의 열정적인 활동으로 #Kpop는 트위터에서 가장 중요한 해쉬태그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K-Pop 관련 트윗량은 2017년 하반기부터 2018년 상반기 사이의 구간에서 가장 상승했다. 2017년 5월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톱소셜 아티스트 부문을 처음으로 수상했으며 두 달 뒤인 7월 엑소가 트위터 공식계정을 만들며 K-Pop의 부흥기를 알렸다.
2017년을 전후로 갓세븐, 세븐틴, 블랙핑크, 워너원, NCT 127 등 다양한 글로벌 K-Pop 아티스트 트위터에 등장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2016년, 2017년, 2019년, 2020년 4회 트윗량 기준 1위를 차지했고, 갓세븐은 2014년 데뷔해부터 2020년까지 7년 연속 3위권 내를 유지해 꾸준한 글로벌 인기를 증명했다.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트위터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아티스트(총 트윗량 기준)’의 국내 데이터도 함께 공개했다.
글로벌 K-Pop 아티스트 순위로는 1위 방탄소년단의 뒤를 이어 엑소, 갓세븐, 블랙핑크, NCT 127, 몬스타엑스, 세븐틴, NCT DREAM,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가 영예를 차지했다.
특히, 블랙핑크는 2020년 6월 26일 트위터 공식 계정을 런칭과 동시에 하우 유 라이크 댓 (How You Like That)을 발표하여 이번 조사기간과 겹치는 일자가 5일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트윗량 4위를 기록한 것은 블랙핑크의 글로벌 상승세를 증명한 것으로 보여진다.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곡 1위는 엑소의 ‘옵세션(Obsession)’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곡 1위는 엑소의 ‘옵세션(Obsession)’이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의 'ON',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lack Swan', 'Interlude : Shadow' 4곡이 차례로 TOP5에 들었으며, ‘DNA’가 7위에 올라 방탄소년단의 노래 5곡이 TOP10에 들었다.
이외에 슈퍼엠의 ‘쟈핑(Jopping)’이 6위, 갓세븐의 ‘낫 바이 더 문(NOT BY THE MOON)’이 8위,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이 9위, 트와이스의 ‘필 스페셜(Feel Special)’이 10위로 집계됐다.
■ K-Pop팬이 가장 많은 국가 '미국'..한국은 3위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지난 1년 동안 트위터 내의 K-Pop 관련 트윗은 총 61억 건에 달했는데, 트윗량은 상위 20개국이 주도하고 있었다.
K-Pop 관련 트윗을 게시하는 이용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 1위, 일본과 한국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태국, 브라질, 말레이시아, 멕시코, 아르헨티나가 TOP10에 올랐다.
■ K-Pop 관련 트윗 게시가 가장 많은 국가는 '태국'
K-Pop 관련 트윗량으로 보면 태국이 1위를 차지하며 '열혈 K-Pop팬'이 많은 나라로 확인되었다. 뒤이어 한국은 2위,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국, 브라질, 말레이시아, 일본, 멕시코, 아르헨티나가 차지했다. K-Pop이 한국을 넘어 아시아 뿐 아니라, 미주, 남미, 유럽, 중동까지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국가별 가장 많이 언급된 아티스트 순위 역시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이번에 순위가 공개된 20개 국가 중 태국을 제외한 19개국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아티스트’ 1위에 올랐다.
태국에서는 갓세븐이 1위로 뽑혔다. 일본에서는 동방신기가 2위에 올랐고, 슈퍼주니어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3위, 멕시코에서 4위를 기록해 2세대 K-Pop 아이돌 그룹으로서 글로벌 인기를 지속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외에는 국가별 TOP10 아티스트가 다양하게 확인되며, 트위터에서 커지고 있는 전 세계의 Kpop 팬덤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확인할 수 있다.
'#KpopTwitter 2020 월드 맵'의 전체 내용은 이번 리서치를 함께 수행한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케이팝 레이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콘서트와 글로벌 투어, 팬 사인회 등이 잇달아 취소되고 있지만 트위터 내 K-Pop 트윗량은 전혀 줄지 않으며 K-Pop팬들의 열기는 꺼지지 않고 있다. 다음 10년 동안 K-Pop 팬들이 트위터와 K-Pop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