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에이치디뱅크(HD Bank)가 무역 금융 네트워크 칸투어 네트워크(Contour Network)에 합류했다.
에이치뱅크가 블록체인 기반 무역 금융 네트워크 칸투어 네트워크에 합류해 기업들을 대상으로 무역 금융 공급망을 확장해간다.
베트남 은행권 최초로 칸투어 네트워크에 합류한 에이치디 뱅크는 베트남 기업들이 디지털 상에서 거래할 수 있는 혜택을 포함해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 등 해외와 거래하는 기업들의 신용장 관리 절차를 간소화할 예정이다.
칸투어 네트워크는 일본 R3의 코다(Corda)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신용장(LC) 발행 시스템을 도입해 절차 간소화에 집중 하고 있다.
통상의 신용장은 종이 문서를 기반으로 처리하기에 저장 공간부터 업무 처리 기간에 소모되는 비용 등 비효율성이 많이 발생했으나 블록체인을 통해 신용장을 디지털화 하여 소모 시간과 비용을 간소화해 효율성을 증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칼 웨그너(Carl Wegner) Contour CEO는 “우리 네트워크는 다양한 종류의 은행과 기업들이 무역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중립적인 플랫폼 구축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이 무역금융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완전하게 실현하기 위해 은행과 기업들은 협업을 통해 새로운 커넥션을 만들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Contour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다. 이러한 네트워크에 HDBank가 합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팜꾸옥탄(Pham Quoc Thanh) HDBank CEO는 “당행이 LC를 발행하는 방식을 혁신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Contour의 네트워크에 합류하는 것은 절호의 기회로 판단되었다. 웨그너 CEO가 이끄는 Contour 직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LC 관련 유연성을 확대하고 발행 절차를 간소화하는 한편 기업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자금을 제공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향후 적절한 시기에 이 네트워크를 통한 거래 소식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