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알리바바, 베트남 마산그룹 유통 자회사 4억 달러 투자

마산그룹 유통회사 자회사 더크라운X, 7조7866억 원 기업가치 확인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베트남 마산그룹의 유통회사에 4억 달러(약 4514억 원)를 투자했다고 외신이 18일 보도했다.​

 

마산그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알리바바와 베어링 프라이빗 에쿼티 아시아 등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유통 자회사인 ‘더 크라운X(The CrownX)’의 지분 5.5%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거래로 마산그룹의 더 크라운X 보유지분은 80.2%가 된다.​ 더 크라운X는 마산 소비자 홀딩스오 빈커머스의 지분을 통합한 마산의 통합 소매유통업체 운영사다.

 

2019년 설립된 더 크라운X는 이번 거래에서 69억 달러(약 7조7866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번 투자는 크라운X가 베트남에서 첫 번째로 소비와 기술을 결합한 소비자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국 소비자들과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자다와 제휴해 온-오프라인 결합을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

 

마산그룹은 올해 안에 추가로 크라운X에 3억∼4억 달러(약 3385억 5000만~4541억 원) 정도를 유치하기 위해 다른 투자자들과도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지난 2016년 동남아시아 사업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전자상거래 업체 라자다(Lazada)를 인수했으며 이후 2018년까지 40억 달러(약 4조 5300억 원)를 투자했다.

 

알리바바는 “이번 투자를 통해 동남아 사업을 확장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베트남의 식품 대기업 마산 그룹이 빈 그룹으로부터 소매 체인 빈마트를 인수한 지 1년 3개월만에 윈마트(Win Mart)로 체인명을 교체한다.

 

빈마트를 운영하는 마산그룹 자회사 더크라운X의 쯔엉꽁탕(Truong Cong Thang) 대표는 지난 4월 1일 열린 그룹 연례 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한 바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