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서비스 출범 1년을 앞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Live Commerce Platform) ‘쇼핑라이브’의 6월 말 누적 거래액이 25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20년 7월 30일 런칭한 쇼핑라이브(Shopinglive)는 11개월만에 누적 뷰가 3억 5000만 뷰를 달성했다.
서비스 런칭 직후인 2020년 8월과 비교하면 2021년 6월 기준 전체 판매자 수는 620%, 월 거래액은 1300% 이상 상승했다.
상승세의 이유를 네이버는 중소상공인(SME)의 라이브커머스 시장 진입장벽을 낮추고 마케팅 효율을 증가시키는 라이브 기술 투자가 뒷받침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에 자사 동영상 라이브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 하나로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 가능한 환경을 만들었다는 점도 꼽았다.
그 결과 1년 전에 비해 중소상공인 판매자 수는 855%, 거래액은 3250% 증가했으며, 중소상공인 거래액 비중은 2021년 6월 기준 전체의 55% 수준으로 상승했다.
네이버는 중소상공인(SME)의 라이브 역량 강화를 위해 쇼핑라이브 전용 스튜디오를 오픈하고, 교육 허브 페이지를 개설해 숙련도별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운영 중이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1주년 기념 고객 이벤트도 8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쇼핑라이브 첫 구매 고객 중 매일 365명을 추첨해 결제 금액의 100%(최대 5만원)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